신동빈 회장 "새로운 시장과 고객 창출이 우선순위"
신동빈 회장 "새로운 시장과 고객 창출이 우선순위"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1.20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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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2022 상반기 VCM'…기업가치 제고 전략 논의
통찰력·결단력·추진력 등 리더 덕목 3가지 제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롯데지주]

“역량 있는 회사,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를 만드는 데는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핵심입니다. 인재 육성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는 것,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투자, 사회적으로 선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0일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서 ‘새로운 롯데, 혁신’을 주제로 열린 2022년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이번 VCM에서는 기업가치 상승을 위한 전략과 과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신 회장은 “그동안 생각해 왔던 성과의 개념도 바꾸겠다”며 “과거처럼 매출과 이익이 전년 대비 개선됐다고 만족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어 “시대의 변화를 읽고 미래지향적인 경영으로 신규 고객과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데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며 “항상 새로운 고객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우선순위에 두고 생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진심으로 우리 고객의 삶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을 어떻게 더 좋게 만들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우리의 모든 의사결정에 선한 가치가 고려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신 회장은 특히 △어렵더라도 미래를 이해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낼 수 있는 통찰력 △아무도 가본 적 없는 길이더라도 과감하게 발을 디딜 수 있는 결단력 △목표 지점까지 모든 직원들을 이끌고 전력을 다하는 강력한 추진력 등 혁신을 위한 리더의 덕목 3가지를 제시했다.

신 회장은 이와 함께 “하면 좋은 일보다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행해 달라”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VCM에서 롯데미래전략연구소는 올해 산업군별 전망과 그룹의 혁신 실행 방향을 제시했다.

디자인경영센터는 운영원칙으로 ‘디자인이 주도하는 혁신(Design-Driven Innovation)’을 발표하고 디자인 조직 역량 강화 방안 등을 제시했다.

VCM에서는 그룹 경영계획, 사업전략 방향과 미래 성장을 위한 HR 전략도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포트폴리오 고도화 방안, 신성장동력 발굴과 육성 방향 등이 구체적으로 다뤄졌다.

또 변화 주도 기업문화 구축, 미래 주도형 인력구조, 미래가치 평가체계 보완 등 HR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도 논의됐다.

신 회장은 “지난해 만든 그룹 슬로건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에는 새로운 롯데를 만들어 미래를 준비하자는 뜻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쉽지만 그렇게 해서는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 수 없다”며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고 혁신의 롯데를 만들어 달라”고 덧붙였다.

ksh333@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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