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노조, 사외이사로 김영수 前 수은부행장 추천
KB금융 노조, 사외이사로 김영수 前 수은부행장 추천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01.1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운영법 국회 통과 이후 민간 금융권 첫 사례
사외이사 예비후보 추천제 대신 노동이사제 도입 촉구
KB금융그룹노동조합협의회가 18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을 노동조합 추천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 제안을 발의했다. (사진=KB금융그룹노동조합협의회)
KB금융그룹노동조합협의회가 18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을 노동조합 추천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 제안을 발의했다. (사진=KB금융그룹노동조합협의회)

KB금융그룹노동조합이 사외이사로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을 추천하며 노동조합 추천 사외이사 선임을 추진한다. 이는 지난 11일 공공기관에서 노동이사제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은 '공공기관운영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래 민간 금융권에서 나온 첫 사례다.

KB금융그룹노동조합협의회(이하 KB금융노조)는 18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을 노동조합 추천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 제안을 발의했다.

KB금융노조는 김영수 후보가 한국해외투자인프라 도시개발자원공사 상임이사, 수출입은행 부행장 등을 역임하며 오랜 기간 해외사업 투자 및 리스크 관리 업무를 해온 해외 사업 전문가로 평가했다.

현재 KB금융 이사회는 주식 1주만 보유해도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할 수 있는 '사외이사 예비후보 추천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KB금융노조 지난 2017년부터 주주 제안을 통한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는 등 기업지배구조 개선 운동을 이끌어 왔다. 

KB금융노조는 "KB금융 이사회는 1주의 주식만 보유하더라도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할 수 있다는 허울 좋은 명분을 앞세워 법률로 보장하는 주주 제안권마저 번번이 부정하는 등 초 법적인 발상으로 그동안 4번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을 모두 부정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누구도 시대의 변화는 거스를 수 없다"면서 "지난해 수출입은행에서 금융기관 최초로 노조 추천 사외이사의 선임이 이뤄졌다. 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은 공공기관운영법이 지난 1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도 했다"면서 "지주 회장의 제왕적 권력 행사로 오랜 기간 잘못된 지배구조의 폐단을 드러내 온 민간 금융기관에도 이 같은 변화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짚었다.

KB금융노조는 이번 사외이사 추천이 노동자의 이익을 대변하거나 경영 참여의 목적이 아닌 단지 주주이자 직원의 대표로서 KB금융이 해외사업에서의 약점을 보완해 진정한 글로벌 금융사로 거듭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KB금융노조에 따르면 지난 2008년 KB국민은행이 9392억원을 투입해 매입한 카자흐스탄 BCC은행 지분은 1조원의 평가손실을 입었고, 2020년 다시 한번 1조원 가까운 거액을 들여 인수한 인도네시아 부코핀은행이 지난해 3분기까지 4분기 연속 적자와 지난해 1000억원이 넘는 적자 규모를 기록하고 있다.

KB금융노조는 "경쟁사가 해외사업 전문가를 사외이사진에 합류 시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반면 KB금융에는 경영진의 결정을 보완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전문가가 없다"면서 "김영수 후보는 해당 분야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탁월한 식견으로 과거의 실패와 미진한 성과로 드러난 KB금융의 해외사업에 대한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인물"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KB금융지주 측은 KB금융노조가 주장한 해외사업 적자 규모에 대한 주장은 근거가 미약하다고 반박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부코핀은행 인수는 적정한 가격의 중위권 은행을 인수해 굿뱅크로 전환하는 인도네시아 진출 전략 방향에 기반한 것으로 이사진의 구성과 전문성과는 인과관계가 없는 사안"이라며 "더욱이 부코핀은행의 경우 현지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지난해 실적이 다소 감소했으나, KB국민은행의 증자 참여를 바탕으로 신규고객 확보와 자산 양질화, IT 인프라 개선 등 경영정상화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사회 내에는 미국 월가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 등 금융, 재무 분야의 글로벌한 전문성을 갖춘 이사들이 많고, 특히 미국 국적의 메트라이프생명 회장을 역임한 솔로몬 이사는 해외와 국내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에 대한 주요 자문과 해외 주주 대상 소통에 큰 역할을 하는 등 이사회가 해외사업과 관련해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노조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또 사외이사 후보와 관련해 상법 363조의 2(주주제안권)에 따라 절차대로 주총 목적 사항으로 올렸으며, 노조가 주장하는 대로 주주 제안을 거부한 적은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주주 제안은 주총을 통해 주주가 선택하는 것이며, 그동안의 주주 제안은 주주들이 반대해 부결된 것이다. 다만, 이사회는 주주 제안을 통해 추천된 후보의 전문성과 회사와 전체 주주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