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대응' LG·SK·한화 석화‧정유업, "R&D‧세제 지원"
'탄소중립 대응' LG·SK·한화 석화‧정유업, "R&D‧세제 지원"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1.1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기업CTO 지원방안 논의·중점기술 3개 선정
석유화학‧정유분야 탄소중립기술혁신 전략로드맵 2월 수립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LG·SK·한화 등 국내 석유화학‧정유업계가 탄소중립을 위한 원천기술 개발 지원과 각종 세제 혜택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탄소중립 중점기술 3개를 선정해 오는 2월까지 석유화학‧정유분야 탄소중립 기술혁신 전략로드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석유화학·정유분야 탄소중립 기술혁신 전략 로드맵’ 관련 산업계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갖고 탄소중립 연구개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한화솔루션, GS칼텍스, 금호석유화학 등 국내 석유화학·정유분야 기업 최고기술경영자(CTO)가 참석했다. 이들은 각 기업의 탄소중립을 위한 혁신 기술개발 노력을 소개하고 기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도 개선을 제안했다.

롯데케미칼은 기술 난이도가 높은 탄소중립 연구개발과 안정적 사업화를 위한 정부 신규 정책의 연구·제도적 지원을 요구했다. 또 신규 연구·개발(R&D) 사업의 기술성숙도를 반영한 산·학·연 연계 의사결정을 강조했다.

한화솔루션은 대기업과 정부의 역할 분담을 통한 탄소중립 제반 추진체계 구축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어 탄소중립 설비 도입과 상업화 투자 초기 단계에서의 적극적인 세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 배출권 인정과 저렴한 신재생 전기 공급 지원을 요구했다. 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바이오 소재 확대 등 친환경 기술개발 가속화와 산업계 전기 수요량 반영을 위해서다.

GS칼텍스는 연구실 단계에서부터 개발‧검증하는 연구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탄소중립제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인센티브 등 관련제도가 뒷받침 돼야한다는 주장이다.

과기정통부는 이와 관련해 앞으로 30년 간 국가 과학기술 역량을 총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내년 탄소중립 R&D 예산을 올해보다 약 23% 증액한 1조9245억원으로 편성했다.

또 지난해 탄소중립 기술특별위원회를 통해 ‘탄소중립 중점기술’ 39개를 선정했다. 석유화학‧정유분야에서는 △석유화학공정 전기화 △바이오기반 원료‧제품 생산 △폐플라스틱 산업원료화 등 중점기술 3개가 선정됐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석유화학‧정유분야 지원방안을 포함한 탄소중립 기술혁신 전략로드맵을 오는 2월까지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탄소감축 효과가 확실하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 기술에 대해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힐 계획”이라며 “다양한 의견은 ‘탄소중립 기술혁신 전략로드맵’ 수립과 전략적 R&D 투자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