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21년 '공공부문 공간혁신 우수기관' 선정
중기부, 2021년 '공공부문 공간혁신 우수기관' 선정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12.1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행정기관 본부 중 처음…장관·직원 함께 고민해 구성
중소벤처기업부 로고.
중소벤처기업부 로고.

중소벤처기업부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공공부문 공간혁신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중기부의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소속기관을 제외한 중앙부처 중 유일하다.

공공부문 공간혁신 우수사례 공모전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난 2017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총 26개의 중앙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참가해 중기부를 포함한 4개 기관이 업무공간 혁신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중앙행정기관이 소속기관이 아닌 본부가 선정된 건 지난 2017년 공모전 시작 이후 처음이다.

올해 7월 세종시 어진동에 공간을 마련한 중기부 신청사는 장관의 높은 공간혁신 의지와 관심, 직원의 아이디어 제안과 설계 참여 등 장관과 직원이 함께 고민해 공간을 구성했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세종 신청사 이전을 준비하며 ’일하는 공간의 변화가 조직의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변화시킨다‘는 신념 하에 소통과 창의적인 조직문화가 안착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공간으로 꾸밀 것을 강조했다.

중기부는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 공용공간 명칭 공모, 국별 전용회의실 디자인 콘테스트 공모 등을 진행했다.

공모에서 나온 의견들은 실제 회의실 이름부터 설계안, 공간 구성 소품까지 신청사 곳곳에 반영됐다.

이외에도 중기부는 중앙부처 내 ’벤처·창업기업‘이라는 생각으로 혁신적 공간을 위해 민간기업을 직접 방문해 북카페, 개인공간, 중앙휴게실 등을 벤치마킹했다.

또 중기부는 수요자 중심에서 방문 민원인이 편안하게 대기하고 접견할 수 있도록 민원실을 카페형 공간으로 구성했다. 민원인 전용 대면·영상 회의실 등도 마련해 방문 민원인의 편의성을 높였다.

중기부 이상창 운영지원과장은 “중기부가 앞으로도 정부의 혁신을 선도하는 부처가 되도록 업무방식과 공간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며 “세종에 있는 다른 부처와 더욱 긴밀하고 원활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중소기업 정책 조정판(컨트롤 타워)으로서 임무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