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 신청 24일까지 접수
충남도,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 신청 24일까지 접수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1.12.05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부금 공개모집 허용·기부자 세제 혜택 등 제도적 지원 제공
충남도청사(사진=충남도)
충남도청사(사진=충남도)

충남도가 ‘2022년도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 신청을 받고 있어, 문화 또는 예술 활동을 하는 비영리법인 등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5일 도에 따르면 이번 사업 신청 자격은 도내 소재지를 두고 사업자 등록 후 문화·예술 활동을 하는 비영리법인 또는 단체이다.

미술·음악·무용·연극·국악·사진 관련 전시·공연·기획 및 작품 제작을 주된 목적으로 하거나 공연 또는 전시시설 운영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경우 등이 해당한다.

전문예술법인·단체로 지정 시 기부금 공개모집 허용, 기부자 세제 혜택, 상속세·증여세 면제 등 제도적 지원이 주어진다.

도는 내년 1월 충청남도 문화예술진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조직·인력 운영의 적정성, 재정 운영의 건전성, 공연·전시나 문화예술 사업 및 활동의 수행 능력 또는 공연·전시시설의 운영 능력, 공연·전시된 작품의 예술적 완성도 등을 종합 평가해 지정할 계획이다.

신청은 지정 신청서와 증빙 서류를 갖춰 도 문화정책과로 24일까지 우편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 누리집 공고·고시란을 확인하거나 도 문화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길주 도 문화정책과장은 “전문예술법인·단체는 국가 및 지자체가 법인격에 관계 없이 민간예술단체의 전문성을 인정해 기부금 모집, 세제 혜택 등 법적·제도적으로 지원하고자 도입한 제도로, 도는 지난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며 “현재 도내에는 충남문화재단 등 총 55곳이 전문예술법인·단체로 지정돼 있다”고 밝혔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