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확진‧위중증 또 ‘최다’…정부, 3일 방역강화 대책 발표(종합)
신규확진‧위중증 또 ‘최다’…정부, 3일 방역강화 대책 발표(종합)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2.0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적모임 축소‧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등 조치 논의
오미크론 국내 유입 '비상'…모든 해외 입국자 10일간 격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차단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준하는 방역 대책을 발표한다.

신규 확진자수와 위중증 환자수가 연일 최다 기록을 경신하고 새 변이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이 확인되면서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한 달여 만에 ‘일상회복’에서 한발 물러서는 강수를 두는 모양새다.

방역 강화 방안에는 △수도권의 사적 모임 규모 축소 △식당·카페 미접종자 인원 축소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266명으로 전날(5123명) 최다 기록을 하루 만에 갈아치우는 동시에 이틀 연속 5000명대를 이어갔다. 위중증 환자 역시 전날보다 10명 증가하면서 733명으로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이 확인되면서 지역사회로의 전파가 우려되고 있다.

이날 오후 12시 기준 오미크론 감염이 확인된 사례는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40대 부부와 이 부부로 인해 함께 확진된 30대 지인,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50대 여성 2명 등 5명이다. 여기에 오미크론에 감염된 부부와 같은 항공기에 함께 탑승한 81명 중 45명이 국내로 입국해 추가 관리와 검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달 1일부터 시행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감염 확산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정부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3일 중대본 회의에서 최종 방안을 논의, 대책을 확정한다.

이와 관련 중대본 관계자는 “거리두기 4단계 수준으로 모든 조치를 열어놓고 검토 중”이라며 “다만 방역패스가 적용되고 있으므로 접종자의 경우 거리두기 체감이 앞선 4단계보다는 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적모임 인원 축소는 당연히 들어갈 것으로 보이고 영업시간 제한, 집합금지까지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4단계 방역체계에서는 사적모임이 기본적으로 4명까지만 허용됐다. 다만 일상회복 시행 직전인 10월 마지막 2주간은 접종완료자 포함시 수도권 최대 8명, 비수도권 최대 10명까지 모임이 가능했다. 

또 식당·카페는 오후 10시까지만 매장 영업이 가능했고 유흥시설과 콜라텍·무도장, 홀덤펍·홀펌게임장은 영업이 전면 금지됐다.

이번 방역 강화방안은 수도권의 유행 억제를 위한 모임‧약속 등 개인간 접촉 감소를 통한 방역 조치가 중점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우선 수도권의 사적 모임가능 인원을 기존 10인에서 4인 또는 6인으로 축소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또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제한 시간을 기존 24시간에서 오후 10시 혹은 자정까지로 단축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아울러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식당‧카페에 대한 방역패스를 확대해 미접종자들을 통한 감염 위험을 낮추는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조치는 오는 6일부터 26일까지 3주간 시행될 것으로 보이며 유행 상황에 따라 일정은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정부는 ‘오미크론’에 대응하기 위해 3일부터 16일까지 내국인을 포함한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예방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10일 격리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