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위치정보사업 등록·변경등록 절차 기준 마련
방통위, 위치정보사업 등록·변경등록 절차 기준 마련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1.12.0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정보의 기술적 보호조치 강화, 실태점검 절차 구체화
방통위 로고.
방통위 로고.

방송통신위원회는 1일 개인위치정보사업의 등록·변경등록 절차 및 과징금·과태료 부과기준 등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포함하는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 개정안은 위치정보사업 등록제 전환과 위치정보 보호조치 강화 조항 등을 신설하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른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

우선 위치정보법 개정으로 위치정보사업 허가제가 폐지되고 등록제가 시행됨에 따라 위치정보 사업의 등록·변경등록 신청, 양수·합병 등 인가 신청 등에 관한 사항을 마련하고 위치정보사업 등록·인가의 사업계획서 및 세부심사 기준을 완화했다.

위치정보사업 등의 변경등록·변경신고 범위도 규정했다. 개인위치정보사업의 변경등록 신청 시 제출하는 사업계획서 범위를 위치정보시스템 중 중요한 부분의 변경으로 한정했다.

사물위치정보사업 및 위치기반서비스사업의 변경신고시 제출하는 사업계획서 범위를 위치정보스템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중요한 부분의 변경으로 한정했다.

위치정보법 제13조(등록의 취소 및 사업의 폐지·정지 등), 같은 법 제14조(과징금의 부과 등) 등 개정에 따른 과징금 및 과태료의 부과기준과 행정처분의 세부기준에 관한 사항을 명확하게 규정했다.

특히 위반행위와 관련한 매출액을 위치정보사업자의 위반행위와 관련한 서비스 매출액의 직전 3개 사업연도의 연평균 매출액으로 정하고 영업실적이 없거나 산정자료가 훼손되는 등 매출액 산정이 곤란한 경우의 기준도 마련했다.

또한 법 위반으로 인해 위치정보법 제36조의2에 따른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 및 시정명령의 공개 방법을 규정하고 위치정보의 유출 및 오·남용 방지를 위해 위치정보의 기술적 보호조치를 강화하고 개인위치정보처리방침 수립·공개 절차와 위치 정보의 파기 방법·절차를 마련했다.

위치정보법에서 위치정보사업자등에 대한 실태점검을 신설함에 따라 실태점검의 점검사항, 방법 및 절차를 구체화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위치정보는 유출 및 오·남용 시 사생활 침해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위치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됨과 동시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신속한 후속조치로 법 집행의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행령 개정안은 향후 입법예고를 통한 의견수렴과 관계부처 협의 및 법제처 심사 등을 거칠 예정이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