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폴리텍대학, 내년 졸업예정자 53명 취업 확정
익산 폴리텍대학, 내년 졸업예정자 53명 취업 확정
  • 김용군 기자
  • 승인 2021.12.0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률 89.8%… 전북1위 취업명문 대학 자리매김
(사진=폴리텍대학)
(사진=폴리텍대학)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쏠림현상으로 지방대학의 존립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전북 익산 폴리텍대학 졸업예정자 취업률이 90%에 달해 눈길을 끈다. 
     
1일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에 대학정보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 사립전문대학 10개 대학 중 취업률 82.9%로 전북1위의 취업명문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2022년 졸업예정자 59명 가운데 현재까지 53명의 취업이 확정돼 전체 취업률 89.8%를 차지하고 있다.
     
높은 취업률 덕분에 4년제 또는 타 전문대 졸업 후에도 취업처를 찾지 못한 학생들이 U턴해 익산캠퍼스를 찾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타 대학을 졸업하고 새로운 진로를 찾아 폴리텍을 찾은 학생들이 약 25.8%에 달했다. 특히 타 대학 진학 중 진로를 변경한 경우를 포함하면 37.9%룰 차지한다.
     
이는 전라북도에 소재한 2년제 전문대 중 ‘입학이 곧 취업’이라는 익산캠퍼스 슬로건에 걸맞게 최상의 취업률로 진로를 결정하는데 많은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창열 학장은 “지역기반 대학이 무너지면 지역 교육 공동화와 인적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된다. 결국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부족해지고 산업구조가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교육환경이 조성되는 것이다. 구조적 악순환이 반복되어 지방은 소멸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교육현장에서는 “지역대학이 살아나려면 산업구조 변화로 인한 사회적 인구이동을 막는 것과 개별대학이 아닌 공유성장 대학으로 공동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교육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학이 인재를 육성하고 지방정부는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일자리와 유망기업을 유치해 젊은이들에게 일과 삶이 공존하는 다양한 기능의 융복합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취지다.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는 취업절벽 속에서도 기업의 필요를 채우는 우수한 인재 육성으로 취업에 강한 대학의 명성을 이어가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내년 2월20일까지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나노측정 △컴퓨터응용기계 △산업설비 △전기제어 △자동화시스템 △주얼리가죽공예 6개다.
     
전문기술과정 응시 자격은 학력·나이 제한 없이 만 15세 이상으로 취업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수료 후 바로 현장기술자가 될 수 있는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게 된다.
     
학위과정의 경우 고등학교 이상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학위과정은 전국 유일의 나노측정과 제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컴퓨터응용기계과를 운영하고 있다.
     
익산캠퍼스는 최근 전북지역 특화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기간산업 및 신산업 분야에 필요한 우수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학과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있다..
     
컴퓨터응용기계과는 제품 설계에서 디자인, 부품 제작, 성능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체 공정을 한곳에서 체험, 실습하는 교육시설인 달성AI융합기술센터(러닝팩토리)를 구축, AI기술 인력 양성을 계획하고 있다.      
자동화시스템과는 4차 산업 및 스마트팩토리에 필요한 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최신 로봇 장비를 도입을 계획 중 이다.
     
학위과정은 1년에 약 243만원의 저렴한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이 등록금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이다. 국가장학금, 교내·외 장학금으로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이 약 166만3천원(2021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이다.  전문기술과정은 교육비 전액이 국비로 지원되며 기숙사와 식비도 전액 지원받는다. 이외에도 훈련시간 80%이상 이수자에게는 기능사 필기시험 2년간 면제 혜택이 제공된다.
     
원서는 인터넷 또는 방문접수 모두 가능하다. 익산캠퍼스홈페이지 모집요강을 통해 세부 전형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카카오톡 또는 유선으로 요청 시 안내 자료를 받을 수 있다.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