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포커스] 대선 '라이징 스타' 된 반려동물… 李·尹 '한목소리'
[정치포커스] 대선 '라이징 스타' 된 반려동물… 李·尹 '한목소리'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1.11.2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인구 증가로 '반려동물 정책' 조명받아
'동물권 인식' '실효성' 두 마리 토끼 잡아야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중앙일보 주최로 열린 '2021 중앙포럼'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2021.11.24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왼쪽)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대선 정국에서 '반려동물'이 새롭게 조명받는다. 반려가족 인구 증가로 여야 대선주자 모두 이들의 표심을 공략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개 식용 반대' 동일하나
李 "종식" 尹 "사회적 합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애초부터 식용견이 되기 위해 태어난 개는 없다"고 개 식용 종식에 동의했다.

이 후보는 "시대와 문화가 바뀌면서 개 식용을 반대하는 여론은 늘었으나 국민적 합의를 핑계로 개 식용 문제는 방치돼 왔다"며 "이제 '반려동물'로서 1500만 국민 곁에 있는 개 식용 문제를 종식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개 식용 문제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양당 대선후보가 '일치된' 의견을 보인 셈이다.

윤 후보는 지난 19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펫산업박람회 '2021 케이-펫페어 일산' 행사에 참석,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 식용 반대 의사를 표명하면서도 "형사처벌 등의 법제화는 국민 합의를 거쳐야 하는 문제"라고 원론적 태도를 보였다.

그는 앞서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출연한 TV토론회에서도 개 식용 문제에 대해 이러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대한 유승민 전 의원의 "반려동물 학대와 직결된다"는 지적에 윤 후보는 "반려동물을 학대하는 게 아니고 식용 개라는 것은 따로 키우지 않나"라고 반박하면서 동물권 인식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개 식용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사진은 이 후보의 페이스북 글 전문. (사진=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페이스북)

◇반려동물 정책 청사진…
'진료비 표준수가제' 강조

두 사람은 반려동물 정책에서도 '진료비 표준수가제'를 특히 강조했다.

현재 반려동물 경우 진료비 표준수가가 정해지지 않아 병원에 따라 가격 편차가 심한 상황이다. 이에 반려인구 가운데서 반려동물 진료비에도 일반적인 기준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 후보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진료비 표준수가제를 골자로 하는 반려동물 정책을 발표했다.

그는 "반려동물 키우며 겪는 어려움 중 가장 큰 것이 높은 진료비 부담"이라며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수가제를 도입해 반려인의 부담을 덜어드리겠다"고 표명했다.

아울러 진료비 표준수가제가 마련될 경우 반려동물보험도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후보는 "반려동물보험이 있지만 가입률은 0.3%에 불과하다. 반려동물 진료수가가 표준화돼 있지 않아 보험료 산정이 어렵기 때문"이라며 "진료비 표준수가가 정립되면 정확한 보험료율 산정이 가능해지고, 관련 보호 상품도 다양해질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진료 항목 표준화 △진료비 사전 고지제도 △진료 항목별 비용 공시제도 등을 시행할 방침이라고도 덧붙였다.

윤 후보도 같은 행사에서 반려인구가 겪는 어려움으로 진료비 부담을 꼽고 "진료비 표준화를 추진해 예측 가능한 진료비가 합당하게 잘 정착이 되면 보험으로 진행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궤를 같이했다. 또 "(동물) 등록제를 좀 더 철저하게 하고, (반려동물 진료비) 수가를 표준화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고양=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9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케이-펫페어 일산' 행사에 참석해 애견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1.11.19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끝)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19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케이-펫페어 일산' 행사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반려인' 윤석열 '정책' 이재명
반려인구 표심 누구에게 향할까

반려인구 표심을 낚기 위해선 '투 트랙 전략'을 펼쳐야 한다. 먼저 반려인구가 증가하며 사회 전반에서 향상된 동물권 인식에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앞선 윤 후보의 "식용 개가 따로 있지 않느냐"는 발언은 바로 이 지점을 벗어나 큰 반발을 불렀다. 다만 윤 후보 경우 '토리스타그램'으로 유명한 반려견 토리를 포함해 반려견 4마리와 반려묘 3마리를 직접 키우고 있는 반려인이다. 반려동물을 모두 '펫샵'이 아닌 유기견 보호단체로부터 입양한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두 번째는 반려인구를 위한 실질적 정책이다. 반려인들은 반려동물을 키우며 겪는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에게 실효성 있는 반려동물 정책은 '표'를 행사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를 지낼 당시 반려동물 정책을 꾸준히 펼쳐 왔다. 경기도지사이던 2018년에는 동물보호를 전담하는 '동물보호과'를 신설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에는 가정폭력 피해자 가운데 반려동물과 동반 입소를 할 수 없어 가해자와 분리되지 못하는 경우를 포착, 대안으로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한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 후보는 본선 선대위에서 '동물권위원회'를 설치, 지난 21일 반려인 간담회를 열고 그들의 고충을 청취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