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2050년 석유 제치고 최대 에너지원 만든다"
"수소, 2050년 석유 제치고 최대 에너지원 만든다"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1.11.26 13: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전략·15대 과제 제시…청정수소·수소충전소 확대 등 포함
수소경제 기대효과. [이미지=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 기대효과. [이미지=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대규모 투자와 기술개발(R&D)을 기반으로 오는 2050년 석유를 제치고 수소를 최대 에너지원으로 만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50년 1319조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56만7000여개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의결했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전략과 △공정 확산 △ 수소 도시·클러스터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 등 15대 과제를 제시했다.

정부는 우선 국내 수소 생산을 청정 그린·블루수소 공급 체계로 전환한다.

산업부는 수전해 스택 대용량화·고효율화·수명향상·공급망 다각화 등을 통해 오는 2030년 25만톤(t)급, 2050년 300만t급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 기반을 구축한다.

정부는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확보하고 2030년 75만톤, 2050년 200만t 규모 블루수소 생산 체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국내 탄소저장소를 단계별로 확대하고 해외 저장소 발굴을 위한 국제협력 추진한다. 또 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 인근에 블루수소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해외 수소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한다.

산업부는 수소 생산·도입 인프라를 항만에 우선 구축하고 항만 내 모빌리티를 수소기반으로 전환해 유통 인프라를 구축한다. 기존 항만도시 2개를 시작으로 암모니아 혼소 대상 석탄발전소, LNG 발전소, 산업단지 인근으로 수소항만 확대하고 대량 청정수소 유통을 위한 수소 액화플랜트 구축·암모니아-수소 변환 기술을 확보한다.

배관망은 수소 생산·도입 지역을 거점으로 수소배관망 구축을 확대한다. 충전소는 수소차 보급 초기는 공공주도로 권역별 균형 배치하고 성숙기에는 민간주도로 시장 수요에 기반해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2027년 석탄발전 암모니아 혼소를 2050년까지 수소 전소 가스터빈을 상용화해 일상에서의 수소 활용 확대에 나선다. 또 수소차 전 차종에 대한 생산능력을 확보해 선박·드론·항공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확대한다.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과 노후·신규 산단 대상으로 수소기반 공정전환과 화석연료·원료대체 우선 추진한다. 설비교체 시기가 도래한 노후 산단과 신규 산단 열·전기 공급설비를 수소혼소·전소 설비로 전환을 유도한다.

정부는 철강·석유화학·시멘트업계에 △2050년 고로설비 수소환원설비로 완전 전환(철강) △중유 수소 대체(석유화학) △2030년 부생가스 원료 고부가 화학제품 생산 공정 개발(석유화학) △2030년 소성로 연료 40% 수소 대체(시멘트) △2040년 화석연료 100% 대체 수소연료 활용 무탄소 신열원 기술 실증(시멘트) 등 전략안을 제시했다.

정부는 생태계 기반 강화에도 나선다. 범부처 합동 대형 R&D 추진으로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을 조기 확보하고 수소특화 인재육성 거점을 조성한다. 제품출시 전 안전기준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법령정비와 안전기준 의견수렴 채널 운영으로 수소 안전성을 확보한다. 수소 생태계 조기 구축을 위한 ‘H2 비즈니스 서밋’ 등 국내 수소 주요기업 연합체 활성화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정부는 수소전문기업 집중지원을 통해 혁신기업을 육성하고 대규모 투자 촉진을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펀드 조성한다.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전문기업 1000개를 지정하고 패키지 지원사업 신설을 통해 R&D·인력·구매 등을 지원한다. 중점산업에 맞춰 지역별로 특화된 수소 클러스터 구축, 수소도시, 규제특구 등 적용 범위를 확대해 지역별 수소 생태계를 구축한다.

정부는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해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하고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글로벌 수소 연합회 출범 등을 추진한다.

김부겸 총리는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자 2050년 단일 에너지원으로써는 전체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며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규제‧제도개선과 우리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