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연임론 부각에 높아지는 韓 '부동산 대출 연착륙' 필요성
파월 연임론 부각에 높아지는 韓 '부동산 대출 연착륙' 필요성
  • 임혜현 기자
  • 승인 2021.11.20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월 연임, '테이퍼링 및 금리 시간표' 빨라질 필요 연결
미 정책 변동성 여파, 내년 원화 약세장 가능성 전망
금리 인상기 유기적 관리 실패하면 '일본식 버블 붕괴'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교체 여부가 25일 추수감사절(이하 모두 현지시간) 이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결정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연준 정책 시점 변동 등 글로벌 경제에 미칠 여파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국의 경우, 연준의 기본 정책 줄기까지는 변동되지는 않겠으나 변동성 강화 시나리오에 더욱 관심을 갖고 부채 관리 안착을 도모해야 한다는 당부가 나온다.

19일 블룸버그통신이 "연준 내부에서 '2인자'로 꼽히는 리처드 클래리다 부의장이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진행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고 보도하는 등 내부적으로 의미있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즉, 정책적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구도다. 이 와중에 현직인 제롬 파월 의장이 연임할지,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가 새로 발탁될지는 단언하기 어렵다. 불과 두세달 전까지만 해도 파월 의장의 연임이 기정사실처럼 받아들여졌으나, 이후 브레이너드 이사의 추격세도 강화됐기 때문이다.

17일 블룸버그통신은 베팅사이트 프레딕트잇을 인용해, 파월 의장과 브레이너드 이사의 지명 예상치가 6대4 정도로 좁혀졌다고 소개했다. 지난 9월 하순 이전에는 이 비율이 9대1 수준이었다. 

다만 그럼에도 이 매체는 "월가가 바라는 시나리오는 파월 의장의 연임에 기울어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 같은 공감대의 배경은 "정책의 연속성 측면"이라고 설명했다. 

◇파월 '공화당 협조+인프라법' vs 브레이너드 '민주당 집결+사회안전망 법안'

파월 연임 시나리오의 강점은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서 '안전하고 든든한 카드'라는 대목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현재 지지율은 인플레이션 문제 때문에 사상 최저 수준이다.

이런 가운데 파월 의장은 근래 인플레이션 위험을 종종 거론하며 "높은 물가가 이어지면 수단을 쓰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다는 점에 외신들이 주목하고 있다. 시장 일각에서 비둘기파로 분류되던 파월 의장이 점차 매파(통화 긴축 선호) 색채를 띠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야당인 공화당 내에서 파월 의장을 지지하는 기류가 강한 점도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정책 추진의 잡음을 줄일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만들어 두는 효과를 예상할 수 있어서다.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 (사진=미 연준)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 (사진=미 연준)

한편, 브레이너드 발탁 시나리오는 근래 연준의 인플레이션 대응이 실패했다는 비판론과 이를 극복하는 수단으로서 의미가 있다. 파이낸셜타임즈(FT)는 16일 브레이너드는 연준이 너무 빨리 돈줄을 죄면 경기 회복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소개했다. FT는 아울러, 브레이너드 이사는 "은행권은 경기 하강에 대비해 자본을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보고서를 내놔 눈길을 끈 바 있다고 짚었다. 

파월 유임안에는 엘리자베스 워런 민주당 상원 의원 등 일부 민주당 인사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회안전망 예산안의 최종 통과를 위해서는 상원 내 모든 민주당 표의 결집이 필요하기 때문에 브레이너드 발탁으로 갈 수 있다는 분석도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

19일 미 하원에서 사회안전망 예산안이 통과됐기는 했지만, 오히려 상원에서의 방해 요소들이 부각되고 있는 셈이다. 미국 경제방송 CNBC는 내년 중간선거를 분석하면서 "바이든 행정부와 민주당은 물가 책임론에 맞서서, 사회안전망과 기반시설(인프라) 이슈를 투트랙으로 모두 활용해 맞서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요약하자면, 현재의 인플레이션 국면을 안정화시키는 데 유리하다는 명분으로 파월 의장에게 더 맡기는 방안 즉 임기 연장과 인플레이션 강화 우려에도 사회안전망 등 주요 정책 추진을 위해 브레이너드 이사를 새 의장에 임명하는 방안이 대결 중이다. 어느 쪽이든 바이든 행정부로서는 버리기 아까운 카드다. 

◇19일 연준 '이인자' 발언 촉각, 한국에서도 연임 점치는 시각 고개 들어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브레이너드 이사가 새 연준 의장이 될 경우 정책 방향성에 대해 FT와 유사한 언급을 했다. 그는 "(그럴 경우) 테이퍼링과 기준금리 인상 시간표가 모두 늦춰질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결국 민주당이 테이퍼링 등 시간표 조절 가능성상 두 아까운 카드 중 어느 쪽을 고를지 선택의 기로에 설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연준 2인자까지 민감한 현 시점에서 테이퍼링 진행 속도 상승 필요성을 거론하고 나선 점은 상대적으로 파월 체제의 유지를 바라는 인식이 더 넓게 형성돼 있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한편, 은행 감독 등 몇 가지 부분에서 견해 차가 있지만, 두 인물 모두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의견이 비슷하다는 분석도 존재한다. 즉 한국으로서는 미국에서 일어날 큰 틀에서의 정책 기조 변화 걱정을 할 필요는 상대적으로 적다. 그럼에도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높아질 결과론적 상황 전개 그 자체는 각오해야 한다. 이런 전제에서 우리가 대응을 준비할 필요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국내 전문가들은 두 후보 중 누가 될지 직접 의견을 내지는 않는 기류다. 다만 경제적 상황상 정책 시간표를 앞당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는 목소리가 높다. 파월 의장의 연임이 자연스럽다는 전제를 깐 셈이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가 그 선봉에 서 있다. 김 교수는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6.2%나 폭등했다. 부동산 가격이 한 20% 정도 올랐다. 그래서 미국 정부는 부동산 시장에 정부는 개입하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유동성을 죄어야 한다는 압박을 더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동성이 너무 많이 풀려서 11월에 테이퍼링을 실시하고 내년 6월을 분기점으로 기준금리를 0%에서 0.25%로 올리고, 이후 계속해서 기준금리를 올리는 정책을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도이체방크가 미 연준의 첫 금리 인상을 빠르면 내년 7월부터 예상하고 있는 등, JP모건의 '3분기 중 금리 인상 전망'에 비해 전향적인 전망이 나오는 상황과 맞물리는 발언이다. 

이렇게 파월 의장이 연임하고, 브레이너드 발탁 경우에 대비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정책 시간표를 이끌어 나갈 가능성 및 필요가 대두된다는 것은 통화정책 불확실성이라는 표현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환율 고생보다 일본식 부동산 버블 등 큰 위기가 관건

민경원 우리은행 연구원은 "연준발 불확실성 확대 과정에서는 위험통화인 원화가 신흥국 증시와 동반 하락할 가능성이 높고 상대적인 자산 성과에서도 한국이 미국에 밀린다는 점도 원화 약세 재료"라고 해석, 내년 환율 대응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의 주식과 채권에 외국인들이 투자를 많이 한 상황에, 우리 당국도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으면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우리 당국도 기준금리를 올려서 외국인 투자 자금을 잡아둘 필요성도 대두된다.

이와 관련, 정무섭 동아대 국제무역학과 교수는 "기업은 환율 변동 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지만, 부동산 경기와 관련해서는 '미국 연준의 정책 변화' 요인이 '일본식 부동산 버블 붕괴'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하자"고 말했다.

정 교수는 일본 히토쓰바시대학교 경제연구소 연구원과 삼성경제연구소 근무 경험이 있어 일본 경제 흐름에 밝다. 그는 "이미 유동성 부담이 우리나라에 많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미국이 테이퍼링, 금리 정책 시간표를 당겨야 할 압박까지 느끼고 실제로 움직이는 상황이 온다면 파급 효과로 인한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 금리가 오르는 상황에서 대출을 감당하지 못 하는 사람들이 나온다면 부동산 가격 폭락도 불가능하지 않다. 일본식 부동산 버블 붕괴도 유동성을 풀다가 이자율을 올리는 타이밍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 하면서 빚어진 점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유동성 연착륙'을 다양한 각도에서 관리 감독하고 시장을 안심시킬 때"라면서 일례로,  중앙은행 방향과 달리 정부가 재정지출을 남발하는 엇박자 등은 지양해야 한다고 짚었다. "그는 재정지출을 가급적 줄이는 방향으로 금리 정책과 방향성을 맞출 필요가 높다"고 요청했다.

dogo84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