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투자자산운용, 글로벌 ESG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신규펀드 선봬
키움투자자산운용, 글로벌 ESG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신규펀드 선봬
  • 임혜현 기자
  • 승인 2021.11.1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글로벌 운용사인 누버거 버먼 이스트 아시아(Nueberger Berman East Asia)의 포트폴리오 자문을 받아 글로벌 ESG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인 '키움 올바른 글로벌 ESG 증권 자투자신탁(H)[주식]’을 출시해 판매 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키움투자자산운용)
(사진=키움투자자산운용)

최근 정부 및 기업들이 각종 정책이나 비전 등을 제시함에 있어 단순한 재무적 가치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을 미래의 핵심 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환경적 요인(E)뿐만 아니라 직원의 복지,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는 사회적 요인(S), 주주의 권리를 존중하고 투명한 경영을 지향하는 지배구조적 요인(G)까지 비재무적 가치인 ESG가 정부 및 기업의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여기에 파리기후협약 이후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가속도가 붙으며 환경 이슈에 전 세계적 관심이 몰렸다.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주요국들이 각종 탄소중립 정책들을 발표하면서 ESG 자산에 대한 투자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글로벌 ESG 투자자산의 규모는 2018년 약30조달러에서 2020년 상반기 약40조달러 규모로 확대됐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이처럼 높아진 ESG의 투자 매력에 따라 ESG전략팀을 신설하여 다양한 ESG 펀드 라인업을 구축해 왔다. 이번에 출시한 키움 올바른 글로벌 ESG 주식형 펀드는 ESG 관련 글로벌 기업의 주식에 포괄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폭 넓은 투자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글로벌 운용사인 누버거 버먼과 협업하여 최종적으로 약 50여개의 종목으로 압축된 ESG 포트폴리오를 구성 할 예정이다. 펀드에 자문을 주는 팀은 Global Sustainable Equity Team으로 네덜란드의 초대형 생명보험사인 NN Group 계열의 자산운용사에서 NN Global Sustainable Equity라는 ESG 펀드를 운용했던 유명한 운용팀으로 작년부터 누버거 버먼에 합류했다.

[신아일보] 임혜현 기자 

dogo84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