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청년 대졸자 고용률, OECD 37개국 중 31위
韓 청년 대졸자 고용률, OECD 37개국 중 31위
  • 임혜현 기자
  • 승인 2021.11.18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경연 국가별 자료 분석 "미스매치, 노동시장 경직성 문제"

한국경제연구원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청년(25~3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과 고용지표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청년 대졸자 고용률은 75.2%라고 18일 밝혔다.

한경연의 이번 연구는 지난해 지표를 활용(일부 국가 2019년 자료)한 것으로, 우리나라 청년 대졸자의 고용률이 낮은 이유로 경제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비경제활동인구가 많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경연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년 대졸자의 비경제활동인구 비율은 20.3%로 OECD 37개국 중 세 번째로 높았다.

청년들이 게시판에서 채용 정보를 훑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년들이 채용 정보를 훑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기준 청년 대졸자 비경제활동인구의 주된 활동 상태를 살펴보면 취업준비생은 10명 중 3명뿐이었다. 10명 중 2명은 '그냥 쉬고 있음' 상황으로 청년의 '노동력 유휴화'가 심각하다고 한경연은 짚었다.

한경연은 청년 대졸자의 취업이 지연되는 이유 중 하나로 전공과 일자리 미스매치를 꼽았다. 우리나라 전공과 직업 간 미스매치율은 50.0%로 OECD 22개국 중 가장 높았다. 

한경연은 미스매치가 심한 이유로 대학 정원 규제를 꼽았다. 대학 정원 규제 완화를 통해 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의 적시 공급이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고 한경연 측은 주장했다.

고학력을 요구하는 일자리 증가 속도가 대졸자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노동시장 수급 불균형도 청년 대졸자 고용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우리나라의 청년 교육 이수율은 69.8%로 OECD 37개국 중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고학력 일자리 규모 증가는 더딘 상황이다.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대졸자는 연평균 3.0% 증가했는데, 고학력 일자리는 1.3% 많아지는 데 그쳤다.

아울러 한경연은 청년들의 신규 채용을 저해하는 요소로 우리나라의 경직적인 노동시장 구조를 꼽았다. 노동시장이 경직적이면 기업들의 신규채용이 위축되고 청년들의 취업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의 노동시장 경쟁력 순위는 141개국 중 97위를 기록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우리나라 청년들의 교육 수준은 최고 수준이지만 인적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배분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대학 정원 규제 완화, 대학 교육 경쟁력 강화를 통해 전공-직업 간 미스매치 해소에 힘쓰는 한편,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로 청년들의 취업 진입장벽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dogo84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