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진출 전략 포럼' 개최
제약바이오협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진출 전략 포럼' 개최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11.1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파머징·ASEAN 시장별 조명…"진출 가속화 방안 논의의 장 기대"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시장 진출전략 포럼 포스터[이미지=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시장 진출전략 포럼 포스터[이미지=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4일부터 26일까지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포럼’을 개최하고 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24일 미국·유럽 등 선진시장 진출 전략 △25일 러시아·독립국가연합(CIS)·중남미·아프리카 등 파머징시장 △26일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 등 동남아국가연합(ASEAN) 시장 진출 전략 등을 각각 조명한다.

협회는 직접 현지에 진출한 경험을 토대로 전문가들이 시장 진입 사례를 소개하거나 로펌·현지 컨설팅 업체 등에서 현지 진출에 대한 법적 문제·현지화 전략 등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해외 진출에 관심 있는 기업들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면서 맞닥뜨릴 수 있는 문제점과 대비해야 하는 사안들을 포럼 일자마다 지역별로 구성, 타깃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기에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협회는 팬데믹으로 인해 글로벌가치사슬(GVC)이 변화하고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주목도가 어느 때보다 높은 현 시점을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이 해외 시장에 적극 뛰어들어야 하는 적기로 판단하고 있다.

기업들이 각자의 생산‧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현지에 맞는 전략을 준비해 현지화에 적극 나서야 하며 협회가 앞장서 이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원희목 회장은 “제약바이오산업은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국민 건강을 지키는 필수 산업으로 팬데믹 시기에 그 가치가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이 그간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축적해온 R&D 역량과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