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고려대,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신설
LG에너지솔루션-고려대,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신설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1.11.1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도 석박통합·박사과정 모집
정진택 고려대 총장(왼쪽)과 김흥식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오른쪽) 지난 9일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설치·운영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정진택 고려대 총장(왼쪽)과 김흥식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오른쪽) 지난 9일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설치·운영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고려대학교와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를 설립하고 차세대 인재 양성에 나선다.

양 기관은 지난 9일 고려대 본관과 LG에너지솔루션 본사, 대전기술연구원, 오창공장에서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를 신설하고 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의 원격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날 협약식에는 정진택 고려대 총장, 김용찬 고려대 공과대학장, 정재원 고려대 대학원혁신본부장, 이준호 고려대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장, LG에너지솔루션에서는 김흥식 CHO(최고인사책임자) 부사장, 정근창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 정재한 LG에너지솔루션 전무 등이 참석했다.

‘배터리-스마트팩토리학과’는 학위 취득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계약학과다.

모집 분야는 인공지능(AI)기반 배터리 소재와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하는 ‘배터리 공학’ 분야와 스마트팩토리보안, 디지털트윈·공정해석 등을 연구하는 ‘스마트팩토리’ 분야다. 고려대학교는 2022년도 석박통합과정과 박사과정을 모집한다.

고려대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학생들에게는 배터리 전문가와 스마트팩토리 전문가로 구성된 지도교수 2인이 배정된다. 학생들은 배터리 도메인 영역과 스마트팩토리 영역의 전문역량을 기를 수 있다.

학생들은 등록금과 매월 장학금을 지원받는다. 또 학위 과정 중 LG에너지솔루션 현장 프로젝트에 참여해 산업 현장과 연계된 연구를 수행한다. 학위 취득 후에는 LG에너지솔루션 취업이 보장된다.

이번 신설학과 개설은 지난해 진행된 양 기관의 산학협력 협약에 따른 결실이다. 고려대는 LG에너지솔루션의 모기업 LG화학과 산학협력 협약을 맺고 △차세대 배터리 소재 연구 △스마트팩토리 구축 △빅데이터·AI 교육 등 3개 분야 기술 개발과 인재 양성에 협력키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계약학과 개설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새로 구축할 공장의 설계·운용에 적용될 스마트팩토리 혁신 기술을 뒷받침할 인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배터리 사업의 선두주자인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를 신설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흥식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 확보는 물론 전 세계 배터리 생산기지의 기술력을 향상해 미래 배터리 산업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며 “고려대의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가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가는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