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 김종국·이상민 제치고 1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
유재석, 김종국·이상민 제치고 1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1.0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석.(사진=mbc '놀면 뭐하니' 방송화면 캡처)
유재석.(사진=mbc '놀면 뭐하니' 방송화면 캡처)

방송인 유재석이 1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김종국과 이상민이 각각 차지했다.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6일부터 이날까지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222만69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한 결과 유재석이 1위로 나타났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8815 미디어지수 54만2342 소통지수 54만3550 커뮤니티지수 63만9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만374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23만513과 비교하면 1.65% 하락했다.

2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6447 미디어지수 29만3901 소통지수 31만4811 커뮤니티지수 38만65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만17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2만3188과 비교하면 0.70% 상승했다.

3위 이상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827 미디어지수 25만1430 소통지수 23만3202 커뮤니티지수 30만34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만8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0만877과 비교하면 3.19% 하락했다.

4위 김종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1622 미디어지수 35만2790 소통지수 21만1273 커뮤니티지수 27만97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만547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2만2705와 비교하면 33.59% 상승했다.

5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2280 미디어지수 15만4408 소통지수 29만781 커뮤니티지수 40만7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만51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6만5993과 비교하면 18.9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21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선정하다, 참여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놀면뭐하니, 유퀴즈, 런닝맨'이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1.74%로 분석됐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1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김종국, 이상민, 김종민, 박명수, 김준호, 탁재훈, 하하, 송지효, 이승기, 허재, 김동현, 신동엽, 김구라, 강호동, 김희철, 서장훈, 안정환, 이동국, 정준하, 김성주, 신봉선, 전현무, 윤종신, 김준현, 김민경, 이경규, 김숙, 이효리, 이광수 순으로 분석됐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