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동맹국 긴급소집…'공급망 해결' 나선다
바이든, 동맹국 긴급소집…'공급망 해결' 나선다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1.0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위기 해소·동맹 규합…중국 견제 의도도 내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동맹을 한자리에 모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장기화 되고 있는 세계 물류 공급 차질 문제 해소에 나선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공급망 대책회의'를 통해 동맹강화와 정치·경제적 위기 타개는 물론, 최근 하락세를 타고 있는 ‘지지율’ 반등도 꾀할 것으로 관측된다.

31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14개 동맹국을 긴급 소집하고 공급망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여파로 전 세계적으로 공급난이 심각해진 상황이다. 이는 상승하고 있는 물가에 악영향을 미치며 경기 회복에도 부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연말이 쇼핑 시즌에도 물자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최근 하락세를 타고 있는 바이든 정부의 지지율도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날 미 NBC 방송이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42%로 지난 8월 조사(49%)와 비교해 7%P나 떨어졌다.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54%로 6%P 상승했다.

또 '미국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답변은 71%로 '미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응답은 22%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에 바이든 정부는 공급난을 조속히 해결하고 위기를 타개하겠다는 계획이지만 현재의 '공급망 사태'가 단시간에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피트 부티지지 교통장관은 물류대란이 내년까지 갈 수 있다고 경고한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회의를 통해 공급난 해소와 함께 '미국이 돌아왔다'라는 모토로 동맹복원도 꾀한다. 회의에는 유럽연합(EU)은 물론 단일 국가로는 미국을 제외하고 한국과 독일, 호주, 인도, 이탈리아, 싱가포르 등 14개국이 참석했다. 참가국들은 대부분 미국의 전통적 동맹이다.

미국은 동맹 규합을 통해 중국에 대한 견제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회의의 참석국 중 아프리카연합 의장국인 콩고의 정상이 포함된 것으로 미루어 보면, 배터리의 핵심 원자재인 코발트 부국에 대한 중국의 대규모 투자를 견제하려는 의도가 내포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의 공급망이 강제 노동과 아동 노동으로부터 자유롭고, 노동자의 존엄성과 목소리를 지원한다”면서 “우리의 기후목표에 부합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지속 가능해야 한다”며 공개 발언을 통해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것임을 숨기지 않았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공급난은) 어느 한 나라가 일방적인 조치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전 국가적인 단합을 강조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