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대응 마련 '전략포럼' 출범…산학연 머리 맞댄다
탄소중립 대응 마련 '전략포럼' 출범…산학연 머리 맞댄다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10.28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내 8회 이상 개최…'산업대전환 비전·전략' 수립
공장 굴뚝 이미지. [사진=아이클릭아트]
공장 굴뚝 이미지. [사진=아이클릭아트]

탄소중립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책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산학연이 머리를 맞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산업연구원,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탄소중립 산업전환 전략포럼’을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이 포럼은 탄소중립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제조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저탄소 산업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포럼에는 산업연구원장 등 산학연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한다.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첫 포럼에선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 동향·전망 발표와 국내 산업 구조와 비슷한 일본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산업부는 포럼을 연말까지 8회 이상 개최해 탄소중립 영향을 심도 있게 분석한다. 산업부는 포럼에서 논의된 정책과제를 적극 검토해 연내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전략’을 수립한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이날 포럼에서 “탄소중립은 분명 어렵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정부는 산업계의 부담을 내버려두지 않고 정책‧재정적으로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오늘 포럼에 참석해주신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은다면 탄소중립을 우리 경제와 기업의 새로운 도약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