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아열대 채소농사 재미 쏠쏠"… 온난화 대응 적응작물 발굴
진안군 "아열대 채소농사 재미 쏠쏠"… 온난화 대응 적응작물 발굴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1.10.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진안군)
(사진=진안군)

전북 진안군 백운면에 사는 베트남 결혼이민 여성 김수빈 씨는 수확이 마무리 돼가는 10월 말에도 비닐하우스 안에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25일 군에 따르면 5개동, 3000㎡ 남짓에 이르는 김 씨의 비닐하우스에서는 아열대 채소인 공심채 수확에 한창이다. 하우스 안에는 공심채를 비롯해 줄기 콩, 여주, 파파야, 베트남 고추, 구아바 등 생소한 아열대 작물 20여 가지가 가지런히 재배되고 있다.

13년 전 결혼과 함께 한국으로 온 김수빈 씨는 남편과 함께 인삼, 수박, 고추, 상추 농사를 지었다. 올해 들어서 진안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하는 ‘기후온난화 대응 적응작물 발굴 시범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돼 수박하우스로 이용하던 3000㎡ 의 비닐하우스에 아열대 작물 재배를 시작하게 됐다.

이는 기후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 군이 적응작물을 발굴하는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게 된 것이다.

군은 시범 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김 씨 농가에 6000만원 상당의 수막시설(난방장치), 다겹 보온커튼과 구아바 묘목 등을 지원했다.

농가가 수확한 아열대 채소들은 주로 서울, 수원, 대구, 광주 등 외국인들이 이용하는 아시안마트를 통해서 판매되고 있다. 해외 이주민들이 많아지고 있고, 해외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작물들은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다. 올 한해 판매한 금액만 3천만원에 이를 정도로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김수빈 씨는 “고향에서 먹던 채소들이 그리웠는데 이렇게 직접 재배를 할 수 있다는 게 놀랍고, 수익 또한 높아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고경식 소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환경변화는 이제 우리가 실제 직면한 문제”라며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농가들이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작물을 찾고, 더 나은 재배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안/송정섭 기자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