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새로운물결 창당 선언… "정권교체 뛰어넘는 정치교체"
김동연, 새로운물결 창당 선언… "정권교체 뛰어넘는 정치교체"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10.2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새로운 물결' 창당을 선언했다. 

24일 김 전 부총리는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새로운 물결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대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히 이준석 대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발기인 대표로 나온 김 부총리는 "지금 정치판의 강고한 양당 구조로는 대한민국이 20년 넘게 가진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정치의 벽을 허물기 위해, 정치 판을 바꾸기 위해 오늘 새로운 물결을 창당한다"고 말했다. 

당명은 새로운 물결로 정했으나 '오징어당'이 끝까지 경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승자독식 구조와 그 속에서 죽어 나가는 내용의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빗댄 것이다.  

김 부총리는 "오징어게임이 지금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 아니겠나. 이런 측면에서 세로운 물결의 별칭을 오징어당이라고 해도 좋다"고 전했다. 

새로운 물결의 지향점은 기득권을 타파하고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청년들에게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투자국가', 규제 개혁을 통한 '일거리 정부', 부동산·교육·
지역 격차 해소 등을 비전으로 삼는다. 

김 부총리는 "특권·기득권·정치교체를 위해 촛불을 다시 들어야 할 때다. 시작은 작고 미약하지만 장엄한 폭포가 돼 기득권 공화국을 깨뜨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시스템에서는 누가 대통령이 돼도 문제를 반복할 것"이라며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를 위한 개헌, 양당 구조 고착화를 막기 위한 선거법도 개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