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그림으로 보는 통계서비스 제공
거창, 그림으로 보는 통계서비스 제공
  • 신중강 기자
  • 승인 2021.10.2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과 밀접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콘텐츠 10종 연계

경남 거창군은 22일부터 군 대표 홈페이지에서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콘텐츠 10종을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통계지리정보서비스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통계 플랫폼으로 단순히 통계수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통계에 지리, 정보, 서비스 등 통계청 보유 자료와 공공·민간데이터를 연계·융합해 이용자들이 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지도 상에 시각화한 서비스다.

군은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자료를 활용해 군 지표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연계한다.

제공 콘텐츠는 공공·민간의 구인정보와 다양한 일자리 통계정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일자리 맵 △생활권역 통계지도 △살고 싶은 우리동네 △총조사 시각화지도 △정책통계지도 △고령화현황보기 △통계주제도 △대화형통계지도 △업종통계지도 △지역현안 소통지도로 10종이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면 군민 생활과 밀접한 일자리, 생활시설 등의 통계를 기존 텍스트 위주의 정보가 아닌 지도위에 표현함으로써 주변 생활권에 대한 파악과 주제별 변화과정 등을 한눈에 비교, 파악할 수 있어 정책 마련 시 발판 제공과 군민의 생활권에 대한 관심도 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일자리 맵은 군 홈페이지에 접속해 분야별정보-취업·기업-취업정보-일자리 맵에서 확인할 수 있고 △생활권역 통계지도 등 9종은 홈페이지-행정정보-통계정보-그림으로 보는 통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로도 가능하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다분야의 통계자료를 지도상에 시각화해 제공함으로써 통계가 보다 친숙하고 편리하게 군민들의 일상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며 “실생활에 도움 줄 수 있는 시의성 높은 콘텐츠를 앞으로도 추가 발굴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jg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