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치매안심센터, 어르신 안심귀가 팔찌 배부
해남군 치매안심센터, 어르신 안심귀가 팔찌 배부
  • 박한우 기자
  • 승인 2021.10.1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해남군)
(사진=해남군)

전남 해남군은 어르신 실종예방을 위한 ‘안심귀가 팔찌’를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안심귀가팔찌는 팔찌에 있는 QR코드에 어르신들의 비상연락처를 등록하면 핸드폰으로 QR코드 인식을 통해 연락처를 찾을 수 있다. 외출시 길을 잃었을 때 가까운 곳에 있는 누구나 핸드폰을 통해 QR코드 인식을 할 수 있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군은 우선 300개 분량을 확보해 원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팔찌를 보급하고 있으며, 향후 효과를 살펴 사업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올 9월말 기준 해남군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33.4%로, 해남군 치매안심센터에서 등록, 관리중인 어르신 또한 2124명에 이르고 있다.

군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외부활동 감소로 치매환자 및 치매의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자가 증가하고 있어 어르신 외출 시 실종 예방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따라 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어르신들의 실종예방을 위해 옷에 부착하는 배회인식표 배부와 함께 경찰서 연계한 치매어르신 지문등록 사업 등을 추진, 길을 잃은 어르신들이 빠른 시간내에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군은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견, 치료하기 위해 치매 치매조기검진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거나 치매상담콜센터로 전화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hw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