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대구와 ‘2021 사이언스파크 이노페어’ 개최
경북도, 대구와 ‘2021 사이언스파크 이노페어’ 개최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1.10.1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13일까지 대구 EXCO와 온라인을 통해 아시아 과학 및 산업기술 혁신기관의 교류 박람회인 ‘2021 사이언스파크 이노페어’를 개최하다고 12일 밝혔다.

‘2021년 사이언스파크 이노페어’는 경북도·대구시와 아시아사이언스파크협회(Asian Science Park Association:이하ASPA)가 공동 주최하고 ASPA가 주관한다.

이번 박람회에 15개국 280여명의 유관기관과 관련 전문가 및 123개 국내외 기업들이 참가한다.

그간 도는 대구시와 함께 2019년 8월 사이언스파크 이노페어 첫 개최를 위해 공동개최MOU 체결한 뒤, 각국의 사이언스파크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해 왔다.

올해 첫 개최하는 ‘사이언스파크 이노페어’는 △이노베이션 톡 투유 △사이언스파크 포럼(7개세션) △메타버스를 통한 기업 전시회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 등으로 구성한다.

첫 행사인 ‘이노베이션 톡 투 유’는 방송인 김남훈의 사회로 미키 김 구글 전무, 강영권 에디슨 모터스 대표, 한재권 한양대 로봇공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의 심장이라 불리는 실리콘밸리, 미래자동차 산업과 관련한 도전과 혁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로봇기술의 변화와 전망 등 다양한 산업에 걸친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전에 관한 토크쇼를 펼친다.

7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사이언스파크 포럼’에서는 한국테크노파크진흥회, 경북테크노파크, 이스탄불 테크노켄트, 대만 신주사이언스파크, 일본 가나가와사이언스파크 등 11개국 23명의 발제자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사이언스파크 간의 협력, 아시아 주요지역의 기업환경, 비즈니스 기술개발 전략, 디지털 전환 시대의 과학기술단지의 미래 등 산학관 협력모델 발굴과 공동발전을 위한 비전을 논의한다.

‘메타버스 전시회·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는 해외 14개국 41개 기업을 비롯해 경북도 강소기업, 송죽글러브, 제일산기, 케디엠, 브이스페이스 등 82개의 대구·경북 중소벤처 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해 기업 성장 사례.전략.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특히, 대구경북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메타버스 전시플랫폼을 활용해 벤처기업 홍보, 제품 전시 등을 지원한다.

또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기업의 수출 판로개척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도는 이번 박람회에 개발 된 메타버스 기업 전시플랫폼을 향후 지속해 운영 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 과학 및 산업기술 분야 전문가들과 국내 산학연관과의 교류의 장을 적극 지원해 글로벌 과학 산업 거점도 조성한다.

이철우 지사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해 대구·경북의 기업과 과학 산업이 재도약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북도/김용구 기자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