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하나은행, 국내 첫 상업자 표시 편의점 오픈
CU-하나은행, 국내 첫 상업자 표시 편의점 오픈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10.12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마천파크점×하나은행' 편의성 제고…은행 내 무인매장 입점도 계획
[사진=BGF리테일]
모델이 CU마천파크점x하나은행 내 마련된 스마트 셀프존에서 오픈 사실을 알리고 있다.[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이 업계 처음으로 선보이는 ‘상업자 표시 편의점(PLCS)’인 ‘CU마천파크점×하나은행’이 12일 오픈했다.

PLCS는 특정 브랜드·기업과 협업해 혜택이 특화된 신용카드인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의 개념을 차용한 모델로, 단순한 공간의 공유를 넘어 브랜드의 서비스·콘텐츠를 결합한 새로운 컬래버레이션이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CU마천파크점X하나은행’은 BGF리테일과 하나은행이 지난달 체결한 ‘미래형 혁신채널 구축과 디지털 신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의 첫 성과다.

BGF리테일은 ‘CU마천파크점X하나은행’ 점포 반경 500미터(m) 내 하나은행을 포함한 은행 영업점이나 자동화 코너가 없다는 점에서 착안, 리뉴얼을 통해 기존 50여평 규모의 CU마천파크점 내부 중 약 12평을 하나은행 스마트 셀프존으로 바꿨다.

스마트 셀프존에는 약 50가지 은행 업무가 가능한 종합금융기기인 STM과 CD기가 각각 1대씩 설치돼 있다. STM은 일반 ATM에서 가능한 입출금, 통장정리 등의 기본 업무는 물론 화상 상담·바이오인증을 통한 계좌 개설, 통장 재발행, 체크카드·보안카드(OTP) 발급 등 영업점을 가야만 처리할 수 있었던 금융 업무도 해결할 수 있다.

특히, 하나은행 스마트 셀프존은 상담사 연결이 필요한 일부 업무를 제외하면 24시간 이용할 수 있으며 업무 수수료도 일반 은행 ATM 코너 또는 영업점에서 수취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이다.

BGF리테일은 ‘CU마천파크점X하나은행’이 소비자자들의 서비스 이용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하나은행과 오프라인 제휴점 추가 오픈, 하나은행 영업점 내 CU 무인매장 입점 검토 등 O2O(On-line to Off-line) 금융 시대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유·무형의 협업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송지택 혁신부문장은 “CU마천파크점X하나은행은 단순한 숍인숍 형태의 공간 대여 개념을 넘어 서비스와 콘텐츠를 결합하는 혁신적인 PLCS의 첫 번째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하나은행과 고객 편의 최우선이라는 공통의 가치관 아래 서로가 가진 역량을 십분 발휘해 혁신적인 생활 밀착형 금융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BGF리테일]
CU마천파크점x하나은행 외부에서 바라본 내부 모습.[사진=BGF리테일]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