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특혜 의혹’ 정민용 이어 유동규 재조사
검찰, ‘대장동 특혜 의혹’ 정민용 이어 유동규 재조사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10.1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유동규 700억 받는다 했다"…엇갈린 진술 조사 예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정민용 변호사에 대한 조사 내용을 토대로 구속 수감 중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불러 재조사에 나섰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은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대장동 개발 사업에 초기부터 관여한 정 변호사를 조사한데 이어 오후에는 유 전 본부장을 불러 추가 조사를 진행한다.

검찰은 이번 조사를 정 변호사가 제출한 자술서 내용 등 둘 사이 엇갈린 진술을 구체적으로 물을 것으로 관측된다. 

유 전 본부장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측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하고 화천대유에 유리 하도록 사업 구조를 짰다는 의혹을 받는다.

또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성남의뜰' 지분을 50% 넘게 소유했음에도 주주협약서에서 ‘초과이익환수 조항’을 넣지 않아 결과적으로 화천대유와 천하동인 등 민간업자에 많은 이익이 돌아가게 하고 성남시에 손해를 끼쳤다고 보고 배임 혐의를 적용했다.

정 변호사는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평가위원으로 사업 공모지침서 작성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유 전 본부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유원홀딩스를 설립해 개발 수익에 대한 자금세탁 용도로 활용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정 변호사는 전날 검찰 조사를 통해 “유 전 본부장이 '천화동인 1호는 자기 것이고, 김만배씨에게 차명으로 맡겨 놓았다'고 여러 차례 말한 적이 있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자술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유 전 본부장이 이혼 합의금을 빌려달라고 부탁하면서 '김씨에게 700억원을 곧 받을 것'이라며 변제 능력을 언급했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앞서 유 전 본부장이 700억원 약정설에 대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와 농담처럼 이야기한 것”이라고 말한 것도 정면으로 배치된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