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공수처에 김웅 통화 녹취 파일 정보공개청구
조성은, 공수처에 김웅 통화 녹취 파일 정보공개청구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10.0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자신과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의통화 녹취 파일을 들을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공수처가 최근 조씨와 김 의원간 녹취 파일을 복구한 데 따라 원본을 들을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7일 조씨는 자신의 SNS에 “용량 부족으로 불필요한 것들은 많이 삭제했었다. 공수처에 정보공개청구를 했다”고 전했다.

조씨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근인 손준성 검사가 일부 여권정치인 등이 형사고발 되도록 하는 내용(고발장)을 김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폭로했다. 전달받은 김 의원이 자신의 당인 야당에게  다시 건넸다고도 했다.

조씨는 또 김 의원이 자신에게 '손준성 보냄’이라고 표기된 텔레그램으로 고발장을 전송하기 전 전화를 걸어와 “‘꼭 대검찰청 민원실에 접수해야 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수사팀은 최근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조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고발장을 전달받으며 통화한 녹취 파일을 복구했다.

지난해 4월 김 의원이 조씨에게 고발장을 전달하기 전후 이뤄진 두 차례 통화 내역이 복구됐다. 첫 통화에서는 김 의원이 “서울남부지검으로 가라. 거기가 안전하다”며 접수처를 지정해 주는 내용이 있었다.

또한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며 고발장 작성 주체를 ‘우리’라고 표현하고 대검찰청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한 내용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가 조씨의 정보공개청구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수사 보안을 앞세워 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형식상 녹취 파일 속 당사자가 맞는지 조씨에게 확인하는 절차를 밟으면 복구된 대화 내용이 조씨를 통해 공개될 수도 있다.

공수처는 사건 진위 확인을 위해 김 의원실을 압수수색 했으나 별다른 증거물을 찾지 못했다. 김 의원 휴대전화가 6개월 주기로 교체돼 대화 내용 확인도 어려웠다.

이번 녹취 파일이 정확히 확인되면 공수처가 김 의원의 고발장 전달 경위와 목적을 파악하는 결정적인 단서가 될 가능성이 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공수처가 복구된 통화 내용에서 이미 고발장 최초 작성자와 전달 경위 등을 포착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공수처가 조씨의 녹취 파일을 확보하고 전날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과 조상규 변호사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고발장 전달 경로도 추적 중인 만큼 김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도 빨리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