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클라우드 기반 신 인사시스템' 오픈
KB국민은행, '클라우드 기반 신 인사시스템' 오픈
  • 임혜현 기자
  • 승인 2021.10.0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은 국내 은행 최초로 인사 부문 전 영역에 퍼블릭 클라우드(SaaS) 기반의 '신(新) 인사시스템'을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KB국민은행 본점 전경.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본점 전경.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투명하고 공정하며, 개방적이고 분권화된 변화를 위해 인사 운영체계 개편, 클라우드 기반 인사시스템 도입 등 총체적인 혁신을 추진해 왔다.

이번에 개편된 인사시스템은 글로벌 최대 소프트웨어사인 SAP사와 KB국민은행의 인사, IT 담당자가 One Team을 이룬 데브옵스(DevOps) 조직 형태로 약 1년 6개월에 걸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프로젝트를 통해 클라우드의 표준 인사 프로세스 및 기능을 인사정보, 채용, 인사평가, 공모, 승진후보자, 후임자 관리 등 인사 전반에 도입했다. 이와 함께 경영철학과 조직 운영방향에 맞는 협업 및 혁신형 인사 운영체계 개편을 완료했다.

또한 특수성을 유지해야 하는 일부 영역은 별도로 클라우드에 연계해 글로벌 표준과 KB국민은행 고유의 프로세스를 조화롭게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금융권 최초로 도입해 현재 고도화 단계에 진입한 'AI 기반 영업점 이동, 배치 자동화 시스템'에 이어, 클라우드 기반 '신 인사시스템'을 도입해 금융권 HR 디지털 혁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dogo84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