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어린이보호구역 맞춤형 ‘구로형 스마트폴’ 설치
구로구, 어린이보호구역 맞춤형 ‘구로형 스마트폴’ 설치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1.10.06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천왕·오류남초·삼성어린이집 등 통합안전 스마트폴 가동…연내 7곳 추가
어린이보호구역, 이면도로, 대로변 등 지역별 특성 고려해 3가지 형태로 제작
올해 말까지 총 90개소 설치… 교통 위험 지역 17곳에 ‘스마트 알림이’도 운영
구로형 스마트폴 설치안. (사진=구로구)
구로형 스마트폴 설치안. (사진=구로구)

서울시 구로구가 어린이보호구역 4곳에 ‘구로형 스마트폴’을 설치해 어린이 보행안전과 방범을 강화한다.

6일 구에 따르면 ‘구로형 스마트폴’은 교통사고와 범죄를 한 번에 예방하는 스마트 통합안전시스템이다.

구로구는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어린이보호구역에 ‘통합안전 스마트폴’, 주택가 이면도로에 주거형 ‘CCTV 스마트폴’, 대로변에 도심형 ‘가로등 스마트폴’ 3가지 형태의 현장 맞춤형 스마트폴을 제작, 설치했다.

어린이보호구역 맞춤형 ‘통합안전 스마트폴’이 설치된 장소는 미래초, 천왕초, 오류남초, 구로삼성어린이집 등 4곳 8개소이며 교통표지판, 불법 주정차 단속, 방범 CCTV 기능을 하나의 지주에 통합했다.

보행신호 음성안내 장치도 설치해 보행자가 무단횡단하거나 적색신호 시 정지선을 이탈하면 경고 음성을 송출한다. 또한 인근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몸비 방지 앱 신청도 받고 학생과 학부모가 동의 후 앱을 설치하면 보도를 건널 때 ‘보행중 스마트폰 주의’ 문구가 표출된다.

구는 총 4억원의 예산을 투입 어린이보호구역 4곳에 올해 3월 설치를 시작, 9월 완료했으며 연내 어린이보호구역 7곳에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지난 2019년에는 구로경찰서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범죄 위험이 높은 주택가 이면도로에 주거형 ‘CCTV 스마트폴’을 설치했다.

지난해에는 신미림초 2곳에 어린이보호구역 맞춤형 ‘통합안전 스마트폴’을, 경인로 등 대로변 5곳에 도심형 ‘가로등 스마트폴’을 설치하고 구로구는 올해 말까지 총 90개소에 지역별 맞춤형 ‘구로형 스마트폴’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공모를 통해 확보한 국․시비를 포함해 총 37억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주민 안전․복지․편의를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