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 AI 활용 중추신경계 혁신신약 개발 나선다
동아에스티, AI 활용 중추신경계 혁신신약 개발 나선다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10.0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플렉스와 공동 연구개발·라이선스 계약 체결
양승민 동아에스티 신약연구소장(오른쪽)과 조성진 심플렉스 대표(왼쪽)가 계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동아에스티]
양승민 동아에스티 신약연구소장(오른쪽)과 조성진 심플렉스 대표(왼쪽)가 계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동아에스티]

동아에스티가 중추신경계(CNS) 질환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혁신신약 개발에 나선다.

동아에스티는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기업 심플렉스와 CNS 질환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동아에스티는 심플렉스가 발굴한 CNS 질환 신약의 유효물질·후보물질의 검증과 상용화를 담당한다.

심플렉스는 자체 기술인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플랫폼 ‘CEEK-CURE’를 활용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가상 실험(in silico)에서 유효물질의 탐색·최적화를 통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담당한다.

후보물질에 대한 권리는 양사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동아에스티가 모든 실시권을 보유한다.

심플렉스의 Explainable AI 플랫폼은 결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시각화해 보여줄 수 있고 신약 후보물질의 발굴뿐만 아니라 최적화 단계에도 활용 가능한 다양한 예측 모델을 내재화하고 있다.

양승민 동아에스티 신약연구소장(상무)는 “동아에스티는 CNS 질환 중 퇴행성뇌질환에 관심을 갖고 오랫동안 신약개발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며 “의약화학을 기반으로 한 심플렉스의 AI 플랫폼으로 빠르게 또 다른 새로운 신약 후보물질이 도출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성진 심플렉스 대표는 “신약개발로 축적된 기술력과 경험을 보유한 동아에스티의 첫 인공지능 신약개발 파트너가 돼 뜻 깊다”며 “심플렉스의 차별화된 AI 플랫폼과 동아에스티의 신약개발 역량이 시너지를 발휘해 신약개발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