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지역 경로당 40곳에 무료 와이파이 구축
중랑구, 지역 경로당 40곳에 무료 와이파이 구축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1.09.3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활용 교육도 진행…어르신 ‘디지털 복지’ 실현
(사진=중랑구)
(사진=중랑구)

서울 중랑구가 지역 구립 경로당 40개소에 ‘데이터 쉼터’를 설치해 어르신들께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지원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구는 외출이 어려운데다 상대적으로 정보 접근에 취약한 디지털 소외계층인 어르신들의 정보 격차를 해소해 디지털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이번 경로당 데이터 쉼터 구축사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역 어르신들은 구립 경로당에서 통신비 부담 없이 와이파이를 활용해 자유롭게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콘텐츠들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공공와이파이 ‘데이터 쉼터’ 설치에 더해 경로당에서 스마트폰 관련 교육도 실시해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활용 능력까지 향상시킬 예정이다.

구는 현장방문 교육을 통해 휴대폰으로 전자출입 QR체크하기, 백신접종 예방증명서 확인하기, 애플리케이션 설치하기 등 교육을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교육을 진행해 어르신들이 스마트폰 이용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돕고 건강한 인터넷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묵동의 학수경로당을 이용하는 한 어르신은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해서 영상 시청하기가 어려웠는데 이제 경로당에서 좋아하는 노래를 유튜브로 마음껏 들을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류경기 구청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생활이 일상이 된 요즘 어르신들의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어르신을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공공 와이파이 구축과 디지털 교육 확대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구민의 디지털 복지를 위한 무료 공공와이파이 존인 ‘데이터 쉼터’를 지역에 확대 구축해나가고 있다. 2019년 61개소, 2020년 103개소 구축에 이어 올해는 버스정류소 12개소, 공공시설 4개소, 복지시설 57개소, 공원 12개소 등 총 85개소에 설치를 완료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