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2885명…연일 확진자 증가에 ‘의료 과부하’ 우려 없나
신규 2885명…연일 확진자 증가에 ‘의료 과부하’ 우려 없나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09.29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이후 환자 급증…감염전담병상·생활치료센터 가동률 상승
정부, 확진자 입원기간 10→7일 단축·재택치료 활성화 등 추진
(사진=연합뉴스tv/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tv/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엿새 연속 ‘요일 최다’를 기록하면서 의료진과 병상 부족 등 ‘의료 과부하’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하루 확진자 3500명까지 감당할 수준”이라고 설명했지만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 급증으로 경증환자와 중등증 환자의 입원 병상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확진자 입원기간 10→7일 단축 권고 △수도권 중심의 재택치료 비수도권 확대 △코로나19 중증도별 간호사 배치 조정 등 방안을 마련하고 의료체계 안정화에 나섰다.

29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885명으로 지난 25일(3271명)에 이어 역대 두 번째 규모를 기록했다. 이로써 지난 24일부터 6일 연속 '요일 최다' 행진을 이어갔다.

신규 확진자는 추석 연휴 이후 인구 대이동 여파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면서 연일 2000명대를 웃돌고 있다.

이에 중등증 환자가 입원하는 감염병 전담병상과 생활치료센터는 가동률도 상승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지난 27일 기준 각각 77.9%와 70.4%로 80%에 육박했다. 다만, 백신 접종률 상승과 함께 위중중 환자수가 감소하면서 중환자 병상 가동은 다소 여유가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확진자가 현재 추세대로 꾸준히 증가한다면 의료인력 한계 문제 등으로 인한 의료 대응 체계와 병상 순환에 부담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보건복지부는 “현재 확보한 중증 및 중등증 병상 기준으로 확진자 약 3500명까지는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서도 “다만 지역적인 편차가 있어 병상 공동활용과 함께 중증도에 맞는 병상 효율화 방안을 함께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추가 병상확보와 함께 무증상·경증 환자 재원기간을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했다. 지나치게 장기화하는 입원 기간을 단축해 병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다만, 강제 퇴원이 아닌 ‘권고사항’으로 환자별 증상 정도에 따라 의료진이 퇴원을 결정하게 된다.

또 수도권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는 경증·무증상 환자 재택치료도 비수도권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재택치료가 활성화되면 생활치료센터의 부담이 경감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의료진 부담 해소 정책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다음 달부터는 코로나19 병상에 대한 간호사 배치 인원이 중증도별로 달라진다. 환자 상태는 중증·준중증·중등증으로 나뉘고 중증 병상의 경우 환자당 간호사 1.8명이 배치된다. 준중증은 0.9명, 중등증은 0.36~0.2명이 적용된다.

정부가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중등증 환자의 병상 확보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는 상황이다. 또 재택치료 확대 역시 단계적 일상 회복, 즉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과 함께 본격화할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우선 민간병상 등을 추가로 확보하고 장기적인 중등증 환자 병상 확보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 의료진은 “현재 공공병원 위주로 수용 중인 중등증 환자를 어떻게 민간병원으로 이관시킬지에 대한 고민해야 한다”며 “현재 5% 수준으로 동원해 확보한 전국 종합병원급 병상을 추가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