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마늘 가공분야 도비 공모사업’ 선정
영천 ‘마늘 가공분야 도비 공모사업’ 선정
  • 장병욱 기자
  • 승인 2021.09.2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주관... 사업비 8억1000만원 확보

경북 영천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하반기 ‘2021년 농식품가공산업육성사업(마늘가공분야) 도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사업비 8억1000만원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농식품 제조·가공기업의 신·증설 및 농식품 가공업체 창업을 지원, 지역 농산물의 가공을 통한 소비촉진과 고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사업이다.

시는 ㈜우진농업회사법인에서 ‘다진 마늘 기계. 설비 시스템 구축 사업’을 신청해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기존 깐 마늘 생산 시스템에 다진 마늘 기계·설비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여 깐 마늘 생산·유통 한계에서 벗어나 다진 마늘 생산 및 유통망 확보로 지역 마늘의 소비촉진과 소비자의 구매형태 변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우진농업회사법인은 지난해 깐 마늘 연간 생산량은 2000t 규모로 영천 마늘 구매액은 대략 42억원이며, 내년 다진 마늘 생산 및 유통을 대비하여 2021년산 임고농협 수탁마늘 1477t, 70억원 가량의 마늘을 구매한다.

또한 마늘가공식품 유통 대기업과의 MOU 체결을 추진해 영천 다진 마늘 제품 홍보 및 유통에 박차를 가하고, 영천 마늘산업특구의 식품표시·광고법 특례에 따른 영천시장 품질보증 표시로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유도, 소비자 신뢰도 향상 및 경쟁력을 강화한다.

최기문 시장은 “시는 지난 3월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에서 마늘 가공업계와 생산자와의 상생협약 및 토론회를 개최해 영천마늘산업 발전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지역 내 마늘 가공·유통 기업체와의 간담회 개최 및 지속적인 업무 협의를 통해 영천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마늘가공제품 개발로 지역 마늘 소비촉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영천/장병욱 기자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