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강원교육 현장연계 전문가포럼 개최
2021 강원교육 현장연계 전문가포럼 개최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09.24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강원도교육청)
(사진=강원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은 24일 ‘평가, 변별 위한 공정을 넘어서다-모두의 성장을 돕는 평가, 미래형 논서술 평가’라는 주제로 ‘2021 강원교육 현장연계 전문가포럼’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했다.

이번 포럼은 강원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에서 주관하며 학끼오TV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이번 현장연계 전문가포럼은 두 개의 세션으로 총 120분 진행된다.

세션 1은 ‘학생의 성장을 돕는 서술형 평가 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원대학교 신혜숙 교수의 기조발표와 ‘미래교육을 위한 논술형 평가체제 도입’을 주제로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김영식 선생님이 기조발표를 한다. 

세션 2에서는 학생, 학부모, 중학교교사, 고등학교 교사로 구성된 패널이 학생의 미래역량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논·서술형 평가와 사고력발달, 창의성 교육을 위해 글쓰기, 말하기, 보고서 등의 논술형 평가를 중심으로 평가시스템 재편에 대한 집중 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포럼은 강원도교육청의 정책방향을 이해·공감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의 전문성을 함양하는 목적으로 연속 실시되는 것으로 '마을교육공동체 방점을 찍다-학생중심교육과 민관거버넌스' 포럼에 이어 앞으로 '학교자치를 위한 학교구성원의 역할 탐색'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삼영 기획조정관은 “평가는 섬세한 도구로 학습자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성장을 돕는 평가가 되어야 한다”며, “모든 일은 누군가의 이야기에서 시작하는 것처럼 이번 포럼에서 나눈 이야기들이 널리 공유되어 우리 교육에 새로운 평가체제가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