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임영웅·블랙핑크 제치고 9월 스타 브랜드 '1위'
방탄소년단, 임영웅·블랙핑크 제치고 9월 스타 브랜드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09.2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사진=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캡처)

글로벌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이 9월 스타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임영웅과 블랙핑크가 각각 차지했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21일부터 지난 21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1억8656만6328개를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에 올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9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아이유, 이찬원, 영탁, 김선호, 손흥민, 유재석, 리사, 강다니엘, 레드벨벳, 신민아, 류현진, 트와이스, 소녀시대, 공유, 김연경, NCT, 조이, 태연, 엑소, 세븐틴, 정동원, 러블리즈, 장민호, 샤이니, 백종원, 에이핑크, 안효섭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만8406 미디어지수 183만1650 소통지수 310만4088 커뮤니티지수 360만7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1만1176으로 분석됐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만6469 미디어지수 206만6582 소통지수 245만294 커뮤니티지수 259만6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6만9958로 분석됐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만3057 미디어지수 70만138 소통지수 214만2017 커뮤니티지수 350만1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7만6683으로 분석됐다. 

4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85만8237 미디어지수 81만5185 소통지수 129만7708 커뮤니티지수 174만44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1만5555로 분석됐다.

5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만219 미디어지수 94만2750 소통지수 114만4531 커뮤니티지수 90만12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만8707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글로벌 팬덤을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확산을 이끌어내고 있었으며, 임영웅 브랜드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미디어에서 관심으로 모으고 있었고, 블랙핑크 브랜드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음원이 다양한 채널에서 인기를 모이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이날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열린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SDG 모멘트) 행사에서 사전 녹화된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 퍼포먼스 영상을 공개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