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택치료’ 확대… ‘위드 코로나’ 전환 급물살 타나
정부, ‘재택치료’ 확대… ‘위드 코로나’ 전환 급물살 타나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1.09.16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증상·경증환자 통원치료… 이번 주 수원서 시작
감염확산 위험성 감수… “현재 방식 일상회복 불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증상·경증환자를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의료체계의 부담을 덜기 위한 목적의 ‘재택치료’는 엄격한 격리가 불가능해 감염확산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만큼 정부가 사실상 ‘위드 코로나’ 체계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최근 수원시가 ‘자가치료 연계 단기진료센터’를 운영하기로 한 데 대해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는 방안을 검토할 때 현재 방식으로 모든 확진자를 시설에 격리해 관리하는 대응은 어렵다”며 “재택치료를 적극 확대하는 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모두 생활치료센터에 격리해 치료·관리하는 것보다는 감염전파 위험성은 다소 높아질 수 있다”면서도 “결국 일상을 회복하는 방향에 있어 무증상이나 경증환자들은 치명률이 낮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가치료 연계 단기진료센터는 코로나19에 감염됐지만 무증상 내지 경증인 환자가 집에 머물며 치료를 하다가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방문해 의사와 대면 진료를 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정부가 재택치료 도입 의지를 밝힌 것은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확진자 수가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내 코로나19 병상은 하루 확진자 수가 네 자릿수를 기록하면서 이미 포화상태다.

특히 생활치료센터와 달리 재택치료는 엄격한 격리가 불가능해 정책 시행 과정에서 코로나19가 더 크게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과정도 바이러스 확산의 고리가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확진자 급증으로 병상 부족이 예상되면서 코로나19 치료 체계를 ‘확진자’ 중심에서 ‘중증 환자’ 중심으로 전환하려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방역 위주의 기존 대응 체계가 아니라 치명률을 관리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위드 코로나’ 체계로의 전환이 검토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손 반장은 “어느 정도 전파 위험성이 커지는 한이 있더라도 재택치료로 의료체계 부담을 덜어주는 방법은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현재 소아 등 일부 대상을 중심으로 재택치료를 조금씩 활성화하며 문제점을 체크하고, 이 과정에서 높아진 감염 전파 위험성을 최대한 낮추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