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키워드 압수수색’ 논란에 “부당한 정치공세” 반발
공수처, ‘키워드 압수수색’ 논란에 “부당한 정치공세” 반발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1.09.1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측, 오수‧조국‧추미애 등 키워드로 자료 검색 “불순한 의도”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수사관들이 9월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키맨'으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수사관들이 9월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키맨'으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2일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수사’에 나선 가운데 국민의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을 두고 위법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부당한, 근거없는 정치 공세”라고 반발했다.

공수처는 지난 10일 김 의원실을 압수수색 하는 과정에서 “보좌관 PC를 확보하는 과정이 위법하다”는 이유로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압수수색을 제지당했다.

국민의힘 측은 공수처가 압수수색 과정에서 사건과 관련이 없는 ‘오수’나 ‘조국’, ‘추미애’ 등의 인물 키워드로 자료를 검색했다며 “이것은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공수처가 김오수 검찰총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공수처는 12일 공식 입장문에서 “(검색어)‘오수’는 김오수 검찰총장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의 주가조작 연루 의혹이 제기된 도이치모터스 회장의 이름일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같은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공수처가 누군가를 뒷조사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처럼 묘사한 것은 신생 공수처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의원 측이 “김 의원의 PC가 2020년 총선 이후 지급받은 것으로 이번 사건과 무관하다. 보좌진 PC도 관련이 없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공수처는 “김 의원이 사용 및 관리했던 전자기기가 보좌진들이 있는 부속실에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공수처가 발부받은 영장에는 김 의원의 의원회관 사무실을 비롯해 부속실, 자택 및 지역 사무실에서 김 의원이 사용한 적이 있거나 사용 또는 관리 중인 PC가 압수수색 대상으로 기재됐다.

공수처는 “PC 속 모든 자료 확보는 압수수색 대상자 및 참관인 등이 지켜보는 상태에서 키워드 입력 시 PC 화면상으로 드러나는 자료 가운데 범죄사실과 관련 있는 자료에 대해서만 압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의힘이 공개한 검색 키워드 또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2건의 고발장 및 입증자료로 첨부된 페이스북 게시글 캡처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공수처는 “국민의힘의 압수수색 방해 행위는 명백한 범법행위로, 특히 김 의원은 영장을 건네받아 상세히 읽고 검토한 바 있다”며 “공수처 수사팀이 김 의원과 보좌진에게 영장을 제시하고, 내용을 확인하는 장면을 채증했으며 녹취파일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사와 수사관들의 명예 및 긍지를 훼손하는 근거 없는 부당한 정치 공세는 당장 중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