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계 호령하는 'K-조선' 지속성장 전방위 지원
정부, 세계 호령하는 'K-조선' 지속성장 전방위 지원
  • 이성은 기자, 최지원 기자
  • 승인 2021.09.0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삼성重 조선소서 '비전·상생 협력 선포식' 개최
총 10개 조선사·연구소와 동반성장 협의체 구성
"2030 친환경선박 점유율 75%"…기술·고용 제고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13년 만에 역대 최대 수주를 달성하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의 재도약을 위해 오는 2030년 친환경·자율운항 글로벌 선박 시장점유율 1위 수성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조선업 호황이 지속되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내년까지 조선인력 8000명 양성 등 원활한 인력 수급 방안을 마련한다. 중소 조선소·기자재 업계를 대상으론 설계·엔지니어링 역량 강화 등의 지원도 확대한다.

정부는 9일 경남 거제에 위치한 삼성중공업 조선소에서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K-조선의 재도약 전략’을 밝혔다.

정부의 이번 발표는 국내 조선업계가 13년 만에 역대 최대 수주 실적을 거둔 성과를 이어가고 시황 회복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에서 열렸다.

올해 들어 7월까지 국내 조선업계 누적 수주량은 1285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지난해 연간 811만CGT 대비 1.5배가량 늘었다. 특히 국내 수주는 올해 7월까지 세계 누적 발주가 지난해 연간 대비 33.4% 증가하는 동안 58.4% 상승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미래 선박시장에서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한 미래선박 연구·개발(R&D)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저탄소 선박 기술 국산화와 무탄소 선박 기술개발·실증 지원을 병행한다. 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K-스마트십 개발·상용화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친환경 선박 시장점유율을 올해 66%에서 오는 2030년 75%로 확대한다. 자율운항선박은 오는 2030년까지 50% 확대를 목표로 한다.

정부는 조선사·해운업계 등 8개 기관과 K-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개발과 활용을 위해 기술 개발과 국제표준 대응에 협력하기로 결정했다.

정부의 이 같은 계획은 조선업계의 미래 친환경·스마트 조선에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현재 국내 조선업계는 친환경·스마트 기술 경쟁력 제고를 가시화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처음으로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암모니아 연료 추진 선박에 대한 선급 기본인증서(AIP)를 받았다. 현대미포조선은 글로벌 엔진메이커인 만에너지솔루션 등이 참여한 암모니아 추진선박 공동개발 프로젝트에서 암모니아 추진시스템에 대한 기본설계를 맡으며 현대중공업그룹 차원에서 친환경 선박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T)을 바탕으로 스마트 선박을 구현하는 플랫폼 ‘DS4(DSME Smart Ship Platform)’를 독자 개발했다. DS4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유지 보수 지원 △선박 최적 운항 항로 제안 △선박 충돌 사고 예방 시스템 △육상에서 선박 데이터 모니터링 후 운항 최적화 분석 등을 지원한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 처음으로 독자 기술로 개발한 원격 자율운항 시스템 ‘SAS(Samsung Autonomous Ship)’를 통해 원격 자율운항 선박 분야 선두 조선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SAS는 선박에 장착된 레이더, 위치정보시스템(GPS) 등을 활용하는 장비를 활용해 기존 선박에 쉽게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조선업 호황이 지속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인력 수급도 지원한다.

우선 정부는 기존 숙련인력 고용 유지·복귀를 지원한다. 또 앞으로 생산 확대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신규 인력 유입을 지원하고 생산공정의 디지털화를 통한 생산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아울러, 정부는 미래 인력 양성과 유입을 위해 조선사·학회 등 6개 기관과 함께 중장기 인력 전략·인력 양성 로드맵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내년까지 조선분야 생산·기술 인력 8000명을 양성할 방침이다. 정부는 오는 2030년 조선업 생산성이 지난해 대비 30%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는 중소 조선소와 기자재 업계의 지원을 강화해 건강한 조선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중소 조선소와 기자재 업계를 대상으로 설계·엔지니어링 역량을 강화한다. 또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 관공선 보급 확대 등으로 수요기반을 넓혀 안정적 매출액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정부는 수주활동 촉진을 위한 제작금융 특례보증 활성화 추진 등 금융 분야와 스마트 공동물류 플랫폼 구축 등 수출·마케팅·물류 지원도 확대한다.

정부는 K-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개발·활용을 위해 조선사·연구소 등 10개 기관과 친환경·스마트 선박 공동기술 개발, 미래기술 개발 수요 발굴, 동반성장 협의체 구성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며 “친환경·스마트화의 강점을 살려 ‘흔들리지 않는 세계 1등 조선 강국’을 굳히면서 동시에 세계의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기업과 함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극 대응하겠다”며 “새로운 기술과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