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사주' 의혹, 고소전 양상… 제보 지목자도 '전면전'
'고발사주' 의혹, 고소전 양상… 제보 지목자도 '전면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9.0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윤석열 '공동대응' 태세… 공명선거추진단 출범
"與 정치공작" 주장 힘잃고 있지만… 내부자 색출도 글쎄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1차 경선 일정인 봉사활동을 수행하기 위해9일 서울 상계동 노일초등학교 인근 횡단보도에서 교통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1차 경선 일정인 봉사활동을 수행하기 위해9일 서울 상계동 노일초등학교 인근 횡단보도에서 교통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이 고소전으로 치닫을 양상이다. 제보자로 지목된 A씨가 전면에 나선 가운데 여권 정치공작 반박은 힘을 잃고, 야권 내부 저격이란 주장에 힘이 붙는 모양새다.

먼저 국민의힘은 9일 이번 사태와 관련해 당 조직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공명선거추진단을 출범시켰다. 단장은 김재원 최고위원이 맡았다.

앞서 이번 사건 핵심에 있는 김웅 의원이 해명에 나섰지만 고발장을 누가 썼는지, 검찰이 개입했는지 여부 등 의혹은 전혀 풀리지 않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윤 전 총장은 물론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에게까지 불똥이 튀면서 악재가 겹쳤다. 김 의원은 전날 "불미스러운 일에 관여된 책임을 지겠다"며 유 전 의원 선거 진영에서 맡았던 대변인을 사퇴했다.

이 때문에 당 공명선거추진단은 지난해 김 의원이 당 법률지원단에 보냈다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고발과 관련한 메모, 당 법률지원단에서 작성한 고발장, 고발 사주 의혹에 등장하는 고발장 등 3개 문건의 진위 여부부터 파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해당 사건이 김 의원 주장처럼 정치 공작이라면 누구에 의해 어떻게 이뤄졌는지가 관건이지만,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실체를 드러내기 쉽지 않은 공방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자 윤 전 총장과 야권 지도부만 난감해졌다. 특히 전날엔 제보 지목자 A씨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자신은 제보자도 아니고,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에서도 활동하지 않고 있다고 부인하면서 윤 전 총장과 김 의원에 대한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윤 전 총장이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오라"고 말한 후 몇 시간이 지나서다.

일각에선 A씨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캠프에 소속돼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지만, 추 전 장관은 되려 "저는 캠프가 없다"며 비아냥거렸다. 같은 날 김진욱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의 경우 "야권 내부에서 꺼내놓은 폭탄을 '공작정치' 프레임(인식)을 씌워 여당에 넘기려는 얄팍한 꼼수는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힐난하기도 했다.

이번 사건이 여당 연루설과는 점점 거리가 멀어지자 결국 야권에선 내부자 색출로 가는 분위기다. 다만 지도부와 윤 전 총장은 일단 공동 대응에 나설 태세다. 일단 윤 전 총장도 캠프 차원의 정치공작진상규명특별위원회를 꾸렸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출신 김홍일 변호사가 지휘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윤 전 총장 입장에선 자신의 가족이나 제3자 비위 논란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적으로 관여했단 의혹이란 점에서 지난 6월 말 정계 입문 후 최대 난제를 만난 실정이다. 일각에선 이번 의혹이 윤 전 총장 거취의 기로가 됐다고 평가한다. 의혹이 해소될 경우 답보 상태인 지지율이 도약하지만, 장기전으로 갈 경우 대권 가도에 발목을 잡을 것이란 관측이다. 추가 의혹이 터질 경우 추락할 것이란 제언도 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