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오픈소스 활용 시스템 ISO 국제인증 획득
SKT 오픈소스 활용 시스템 ISO 국제인증 획득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1.09.0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관계자들이 표준인증과 관련해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SKT]
SKT 관계자들이 표준인증과 관련해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SKT]

SK텔레콤이 ‘오픈 소스’ 활용을 위한 체계적 관리(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갖췄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SK텔레콤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로부터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관련 표준인증(ISO/IEC 5230)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2020년 ISO(국제표준화기구)와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는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리눅스 재단이 주도하는 '오픈체인 프로젝트'의 규격을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관련 유일한 국제표준(ISO/IEC 5230)으로 채택했다.

‘오픈소스’ ISO 표준은 △오픈소스 정책과 프로세스 수립의 적정성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여부 △개발자 교육‧평가 등에 대한 기준 충족 여부를 심사한다.

SKT는 이를 충족하기 위해 올초 오픈소스평가위원회(OSRB, Open Source Review Board)를 구성하고 오픈소스의 사용과 기여‧공개 원칙 등을 규정한 사내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구축했다.

또 SKT 오픈소스 포털을 구축해 ‘오픈소스’를 통한 연구개발 결과물을 공개하고 있으며 전산 개발자를 대상으로 ‘오픈소스’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SKT는 또 개발자 지원채널인 ‘데보션(DEVOCEAN)’을 론칭하는 등 SKT와 SK ICT패밀리社의 내부 개발자들과 외부 개발자간 소통과 기술 공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SKT는 ISO 인증 획득을 계기로 오픈 소스 활용을 위한 보다 안정적인 환경을 갖춘 만큼 기술변화가 빠른 AI·빅데이터·양자‧클라우드 등 핵심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오픈소스 활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 김윤 CTO는 "AI‧5G‧클라우드 분야에서 신기술 조기 도입과 빠른 기술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오픈소스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오픈소스 국제표준 준수 및 노하우 전파를 통해 오픈소스 생태계 확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