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송영길 고발까지… 與, 뭇매 맞고 현장투표 철회
정의당, 송영길 고발까지… 與, 뭇매 맞고 현장투표 철회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9.0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대의원 현장투표 강행… TK 경선부턴 온라인 투표키로
정의당, 송영길 고발하자… 되려 "민노총 옹호하느냐" 반박
4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대전·충남 합동연설회 시작에 앞서 지지자들이 후보들을 응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대전·충남 합동연설회 시작에 앞서 지지자들이 후보들을 응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지역 순회 경선과 관련한 현장 투표를 결국 없애기로 했다. 방역수칙 위반 비난을 받는 가운데 정의당은 송영길 민주당 대표를 고발까지 했다.

7일 여당 원내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대변인을 맡고 있는 한준호 의원은 정의당이 송 대표를 방역지침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해 "선관위와 후보자 선거 캠프에 공문을 보내고 단체로 이동하지 말라고 하는 등 방역 당국과 각 구청을 통해 상황을 통제했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되려 "정의당은 (민주노총이) 방역법을 어겨가며 8000명씩 집회한 것에 대해 묵인하자는 얘기냐"며 "이 두 가지 사안은 크게 다르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앞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양경수 위원장은 방역지침을 어기고 서울 도심에서 수차례 불법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후 검찰에 송치됐다. 이후 정의당은 "방역의 원칙은 특권 없이 평등하게 적용돼야 한다"고 부각하면서 송 대표 고발을 예고한 바 있다.

한 의원은 "저희는 하다못해 사전 연설회장 앞은 바리케이드(저지선)까지 쳐놨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후보) 지지자가 개인적 사유로 다 모인 것 아니냐"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재차 "민노총의 방역지침 위반에 대해 정의당은 옹호하자는 것이냐 묻고 싶다"고 비꼬았다.

다만 민주당은 오는 11일 대구·경상북도 경선부터 전국대의원 현장 투표를 온라인과 ARS(자동응답시스템)로 전환키로 했다.

당초 지난 4~5일 충청도 지역에서 처음 치러진 합동연설회에선 수백명의 지지자가 몰렸고, 대의원과 유선 투표신청 국민 등을 대상으로 현장 투표를 강행해 뭇매를 맞았다.

여당 선관위는 당규상 대의원은 현장에서 투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점을 내세우면서 철칙을 고집했지만, 이후 "지지자들이 최대한 모이지 않도록 권고하고 이끌어나가는 게 선관위 역할"이라며 "합동연설회장 외부에 모일 수 있는 공간에 대해 차단하고, 방역 지침을 계도해나갈 예정"이라고 입장을 철회했다.

한편 여당은 11일 TK를 비롯해 △12일 강원도 △25일 광주·전라남도 △26일 전라북도와 내달 △1일 제주도 △2일 부산·울산·경상남도 △3일 인천 △9일 경기도 △10일 서울까지 지역순회 경선을 이어갈 예정이다. 선거인단은 3차 모집까지 합산하면 200만명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당 선거인단은 국민·일반당원, 권리당원, 전국대의원 등 크게 세 종류로 나뉘는데, 모두 1인 1표를 적용한다. 모집 시기별로 1~3차까지 나뉘는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은 1차와 2차에서 각 64만1922명, 49만6339명이 모였다. 3차는 이달 1~14일 신청을 받는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