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특화망 활성화, 대표 모델 필요"
"5G 특화망 활성화, 대표 모델 필요"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9.0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간담회 열고 5G 특화망 관련 의견청취

“5G 특화망 활성화를 위해선 대표 서비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김동구 5세대(G) 이동통신 포럼 집행위원장은 7일 세종시 ‘5G 특화망지원센터’에서 열린 ‘5G 특화망 전문가 간담회’에서 “특화망 지원센터와 민간 협‧단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이통산업이 ICT산업과 수요산업까지 하나의 프레임으로 정책을 운용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제2차관 주재로 진행된 간담회는 5G 특화망 활성화를 위해 전문가와 산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관심 있는 기업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5G 특화망은 한정된 지역에서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로봇 등을 구현하기 위한 5G 망이다. 4.7기가헤르츠(㎓) 대역 최대 100메가헤르츠(㎒) 폭과 28㎓ 대역 최대 600㎒ 폭이 배정됐다. 

특징은 이통사가 아닌 일반 기업들도 5G 특화망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스마트공장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구축하는 방식이다. 이에 삼성을 비롯해 네이버 등 대기업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날 간담회엔 학계 전문가와 한국전력공사, 네이버랩스, HFR 등 산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5G 특화망 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김성륜 연세대 교수는 5G 특화망간 간섭문제에 대한 기술‧제도적 정비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 이문규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대학에서 연구한 무선통신 혁신 기술 R&D의 검증을 위한 플랫폼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네이버랩스, 한국전력, HFR 등 산업계 관계자들은 △5G 특화망 주파수 상시 공급체계 △5G 특화망 주파수 심사조건 간소화 △5G 특화망에 eSIM 도입 △5G 특화망 민간협의체 구성 필요성 등 수요기업이 5G 특화망 도입에 걸림돌이 되는 실질적인 애로사항을 제기했다.

조 차관은 5G 특화망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협의체를 구성할 것”이라며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들은 정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에 이어 진행된 5G 특화망 제도 설명회에선 수요기업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5G 특화망 주파수의 공동사용 방안, △기술기준 주요내용, △주파수 할당 및 지정 절차, △5G 특화망 구축‧이용 가이드라인 등이 설명됐다.

인접 지역의 5G 특화망 사업자가 간섭 없이 특화망 주파수를 공동사용하기 위해 보호가 필요한 서비스 통신구역 범위를 사전에 설정한 뒤 이용하되 일부 영역이 겹치는 경우 상호조정하는 방안 등이 제시됐다.

또 사전행사로 ‘5G 특화망 지원센터’ 설립을 기념하는 개소식이 열렸다. ‘5G 특화망 지원센터’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산하조직으로 세종시에 설치됐다. 전문성 부족으로 특화망 도입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비통신기업 등 수요기업이 5G 특화망 도입에 필요한 기술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