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로노이, 자가면역질환 치료 프로그램 기술수출
보로노이, 자가면역질환 치료 프로그램 기술수출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9.02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리켈 바이오테크와 최대 3740억원 규모 계약 체결
보로노이 로고
보로노이 로고

보로노이는 브리켈 바이오테크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프로그램을 계약금 500만달러(약 6억원) 포함 최대 3억2350만달러(약 3740억원) 규모로 기술수출했다고 2일 밝혔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브리켈은 일라이 릴리, 노바티스, 앨러간 등 글로벌 제약사에서 건선,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시판에 관여한 경영진들이 포진해 있다. 브리켈은 현재 미국에서 다한증 치료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이번에 기술수출된 보로노이의 프로그램은 세포 내 신호전달을 담당하는 DYRK1A 인산화효소를 억제할 경우 염증을 악화시키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도움T세포 분화를 억제하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조절T세포 분화를 촉진해 무너진 면역체계 균형회복을 유도할 수 있다.

브리켈은 이 같은 기전(MOA)을 바탕으로 자가면역질환, 뇌염증 등 질환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 임상1상을 2022년에 진행한다.

로버트 브라운 브리켈 바이오테크 대표는 “무너진 면역체계를 회복하는 새로운 기전의 약물이 염증 질환에 고통받고 있는 수백만 환자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피부염증 분야를 강화하는 동시에 염증 전반적인 분야로 회사 역량을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권 보로노이 대표는 “경험 많은 브리켈과 파트너십을 맺게 돼 기쁘다”며 “당사는 EGFR C797S, HER2+ 등 정밀표적치료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