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응급의료센터, 복지부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선정’
전북대병원응급의료센터, 복지부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선정’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1.08.30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전북대병원)
(사진=전북대병원)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가 보건복지부에서 공모한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30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본원 권역응급의료센터는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추진 중인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의 전북 권역 거점병원으로 선정돼 협력 병원인 예수병원 및 원광대병원과 함께 도내 거점병원 형 의료지도체계를 구축하는데 첫 발을 내디뎠다.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은 심정지 환자를 대상으로 현장에 출동한 응급구조사가 스마트 기기를 통한 지도의사의 통제 하에 전문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사업이다. 응급환자에게 보다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응급환자의 생존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시범사업은 2015년 7월 개시돼 수도권 및 대도시 위주로만 진행돼왔고, 급성심장정지 통계에 따르면 수도권 및 대도시와 지방도시의 응급환자 생존율은 심한 경우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 격차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의료지도 인력에 대한 항목과 스마트의료지도 앱 사용 환경에 대한 항목 등 필수요건을 충족하며 급성 심정지환자에 대한 24시간 현장전문소생술 의료지도 제공이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이로써 전북대병원은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을 수행하며 전북 권역 내 발생하는 응급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윤재철 권역응급의료 센터장은 "스마트의료지도 시범사업은 전북 권역에서 발생하는 응급환자의 환자소생률을 개선할 수 있는 유익한 사업이다"며, "전북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유희철 병원장은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의료행위에 대한 준비와 적응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시범사업 수행에 최선을 다해 수많은 응급환자의 귀한 생명이 지켜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북본부/송정섭 기자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