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2000명대… ‘델타 변이’ 공포에 정점 예측 불가
첫 2000명대… ‘델타 변이’ 공포에 정점 예측 불가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1.08.1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철 이동량 증가·광복절 집회 등 위험요인
전국 확산세 지속… 정부 방역대책 실효성 의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수도권에 한 달째 적용되고 있음에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급기야 지난해 1월20일 국내 첫 코로나19 환자가 나온 이후 1년6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하루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섰다.

방역당국은 전파력이 더 강한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 우세종으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휴가철에 이어 광복절 연휴, 초·중·고교 개학 등 위험요인이 산적해 있어 앞으로 확산세가 더 거세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11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223명으로 집계됐다.

전날(1537명·당초 1540명에서 정정)보다 686명 늘면서 2000명대를 훌쩍 넘어 2200명대로 직행했다.

이는 직전 최다인 지난달 28일 1895명보다도 328명 많은 규모다.

하루 확진자는 ‘4차 대유행’이 본격화한 지난달 7일(1212명)부터 36일 연속 네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가 확산세를 억제하기 위해 수도권의 거리두기를 최고 수준인 4단계로 격상해 5주째 시행 중이고, 비수도권에서도 3주째 3단계를 적용하고 있으나 전혀 효과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4차 대유행’이 당분간 더 지속되면서 확진자 수가 더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전파력이 기존 바이러스의 배 이상인 인도 유래 ‘델타형’ 변이가 국내 우세종으로 자리를 잡은 터라 기존 방역대책으로는 이번 유행을 막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기에 휴가철 감염 확산이 지역사회 복귀 과정에서 추가 전파로 이어질 수 있는 데다 오는 15일 광복절 집회 역시 유행을 키울 위험요인으로 지목된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이날 한 언론 인터뷰에서 “델타 변이는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아예 다른 바이러스”라며 “우리 사회가 무엇을 목표로 코로나19에 대응해 나갈 것인지 8월 중에는 꼭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방역대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도 커지고 있다.

감염병 관련 대학교수 A씨는 “지금은 거리두기가 한계점에 와 있는 듯하다”며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해서 퍼지고, 방역 피로감과 휴가철 등의 요인까지 겹쳐 거리두기가 효율적으로 이행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대학교수 B씨는 “델타 변이처럼 전파 속도가 빠를 경우 젊은 사람이나 소규모 전파를 막는 데 현재 방식으로는 제한이 있다”면서 “델타 변이에 맞춰 이런 전략이 수정돼야 했는데 기존 전략대로 하고 있으니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