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와 하나, 우리금융 등이 올해 모두 중간배당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당국은 이런 금융그룹들의 배당 잔치에 심기가 불편한 모양이다.
당장 견제 대상으로 떠오른 곳은 신한금융지주다. 국내 금융지주 중에서 매 분기 배당금을 지급하는 일명 '분기배당 추진 사례'는 신한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이 '신한금융의 분기배당이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일부 매체들을 통해 흘렸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이 문제를 두고 기자들에게 "지금은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애매모호한 모습이지만, 사실상의 압박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논란이 시작되자, 당국은 "배당 횟수를 제한하진 않겠다"며 한 걸음 물러서는 모습이다. 하지만 신한 이사회가 100% 소신 행보를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가뜩이나 우리는 은행을 관공서처럼 생각하고, 금융기관이라고 불러온 관치 금융의 역사가 깊다.
신한은 재일 교포들이 조국의 경제 발전 토대가 될 은행을 세우자며 모은 자금에서 태어났다. 사실상 금융기관이라는 한국 특유의 기류와 가장 거리가 멀다. 그런 신한의 경우도 향후 경제 상황과 기류 등 여러 문제를 고려해서 배당 문제를 판단하면 좋겠다는 소리를 듣는 상황이다. 일견 맞는 말이면서도, 순수한 민간기업에게 과도한 국민적 기대감이 짐지워진 상황이라는 부분은 입맛이 쓰다.
오히려 배당 문제에 당국이 경고 호루라기를 불어야 하는 건 신한금융이 아니라 우리금융이 아닐까? 우리은행 등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우리금융은 아직 '완전 민영화'가 끝나지 않은 공적 자금의 금융회사, 국민들의 기업이다.
우리금융 배당을 두고 일각에서는 당국과 우리금융의 일거양득이라고까지 해석한다. 배당을 통해 지분을 가진 당국에 공적자금도 갚을 수 있고, 그렇게 상환 부담을 줄이게 되면 완전 민영화 과정에서 일정한 주가 목표치에 도달해야 할 부담이 적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형편이나 제반 여건을 놓고 봐도 분기마다 배당을 하겠다는 신한이 우리보다 나은 것을 부인하기 어렵다. 우리금융은 농협금융에게 밀렸다가 불과 반년 만에 금융지주 순이익 순위 4위를 탈환하는 등 아직 갈 길이 멀다. 신한 문제로 새삼 재부각된 분기 배당만 해도, 연간 배당락 폭을 줄여 주가 변동성을 낮추고, 꾸준한 배당신호로 더 많은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게 해 주는 선진기법으로 평가받는다. 그럼에도 현재와 같이 당국은 이중적 태도를 보인다. 관치 금융도 문제려니와 갈짓자 행보의 모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