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제3연륙교, 2공구 기술제안서 평가 포스코건설 1위 차지”
인천경제청 “제3연륙교, 2공구 기술제안서 평가 포스코건설 1위 차지”
  • 김경홍 기자
  • 승인 2021.08.0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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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전거도로가 있는 독창적인 문형(ㄇ+ㄇ) 해상 사장교 제안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달 29일 진행한 제3연륙교 건설공사 2공구 실시설계 기술제안서 평가 결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기술제안 평가는 전체 배점의 70%를 차지하는 만큼 제안서 평가의 결과로 최종 낙찰자가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입장이다.

기술제안 평가 1위를 차지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주경간교를 원안인 역Y형 사장교 대신 독창적인 문형(ㄇ+ㄇ) 사장교 형식과 국내 2위의 사장교 주경간장 560m(1위 인천대교 800m)을 제안했다. 또한 현재 세계 최고 높이의 교량 전망대인 128m 높이의 미국 페놉스콧 내로스교량 전망대보다 52m 높은 세계 최고 높이인 180m 높이의 주탑 전망대를 제안했다.

그 동안 경제청에서는 실시설계 기술제안입찰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원안 사업비를 초과하지 않으면서 입찰참가자간 경쟁을 통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고품질의 기술제안을 유도했다. 애초 54개월이었던 공사기간을 48개월로 단축함으로써 2025년에 제3연륙교를 개통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 전용도로(고속도로)인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와 달리 제3연륙교는 일반도로로서 현재 영종도를 연결하는 해상교량 중 유일하게 자전거도로와 보도가 설치될 예정이고, 교량 주탑 전망대에서 서해의 낙조를 바라볼 수 있는 인천의 대표 체험 관광형 랜드마크로 자리를 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제청은 조달청에서 가격평가 진행 후 최종 낙찰자를 선정하고 8월 중 계약 체결, 약 3개월 간의 보완설계 과정을 거쳐 올 11월 중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인천/김경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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