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맹글청소년교육사회적협동조합 자격증 과정, 그림책지도강사 양성
홍천군맹글청소년교육사회적협동조합 자격증 과정, 그림책지도강사 양성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07.30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홍천군)
(사진=홍천군)

맹글청소년교육사회적협동조합이 홍천군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 기금을 지원받아 그림책지도사 2급 자격과정을 2021년 3월부터 7월31일까지 홍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강원 홍천군농업기술센터는 자격취득 인원 중에서 10명의 교육생이 협동조합의 그림책지도강사로 함께 활동을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취업을 원하는 취업준비생, 경력단절 여성(경단녀), 주부 등에게 높은 실업률과 채용 기회 축소 등은 좌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특히 경력이 단절돼 취업에 불리한 경력단절 여성과 주부 등에게 필요한 것은 유망직종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을 통해 스펙 및 직무역량을 키우는 방법이다.

취업 및 창업 분야에서 유, 아동 산업과 관련된 직종은 취준생, 경단녀, 주부 등에게 인기가 높으며 저 연령층 돌봄교육 분야와 방과후학교, 도서관 강사 관련 분야도 이와 관련된 직종 또는 자기 개발 스펙 자격증 취득이 인기가 높다.

그리고 그림책지도사 자격증 과정(민간자격 등록번호 제2021-001453호)은 말랑말랑한 토의토론기법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전/중/후 활동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그림책, 청소년 도서에 대한 흥미를 전달하고 질문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과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 그림책지도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양성과정이다.

교육과정 중에서 정진호 작가('위를 봐요', '벽', '3초 다이빙' 등)와의 만남을 통해서 다양한 그림책의 제작과정, 그림책 활용방법을 깊이 있게 공부하는 과정도 병행했다.

맹글청소년교육사회적협동조합 자격증 과정은 자격증 교육과정별로 전문강사의 노하우가 담긴 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독서토론캠프, 독서토론축제, 대회 등을 함께 기획하고 자격증 취득, 시험응시 지원을 하고 있다.

양성과정 이후엔 지역별로 4~10주간의 추가적인 심화교육을 협동조합 자체예산을 통해 강사로서의 자신감과 자질을 키워주고 있고 2021 민주시민역량강화를 위한 '별빛청소년토론축제' 진행과 강사로 함께 참여하기도 했다.

그림책지도사를 처음 활동하는 한 강사는 “진정한 그림책지도 강사는 적극적인 소통과 공감을 통해 학생들을 만나고,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에 맞서 나가기 위해서 꾸준히 그림책을 공부하고 앞으로도 자기관리를 통해 그림책처럼 따뜻한 그림책지도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