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얼굴인식률 100%로 KISA 인증 획득
NHN, 얼굴인식률 100%로 KISA 인증 획득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7.26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 고유 특성 추출해 모델 학습과정 고도화 방식
얼굴인식 재택근무 솔루션을 도입한 모습.[사진=NHN]
얼굴인식 재택근무 솔루션을 도입한 모습.[사진=NHN]

NHN 얼굴인식 기술이 인식률 100%로 KISA 바이오인식 인증을 획득했다.

NHN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바이오인식시스템 시험인증’에서 얼굴인식 에러율 0%를 기록하며 성능 기준을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인증을 획득한 NHN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한 단계 진화된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세분화한 얼굴 이미지 데이터셋 학습 과정을 통해 자체 개발됐다. 조명, 표정, 헤어스타일 등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얼굴 고유의 특성을 추출할 수 있도록 모델 학습 과정을 보다 고도화한 점이 특징이다. 

NHN 얼굴인식 기술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 얼굴인식 테스트(FRVT)의 ‘출입국 심사대 사진(Border 이미지)’ 부문에서 성능 테스트 국내 2위를 유지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신한은행 비대면 재택근무 시스템에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금융권 중심으로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연내 OCR(광학문자인식), 유사 이미지 추천(패션), 카메라 검색, 패션 딥 태깅, 자동차 번호판 인식,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 AI 기반 서비스를 지속 상용화할 계획이다.

권경희 NHN AI전략팀장은 “이번 인증 획득은 다양한 분야에서 AI 연구를 이어온 NHN의 기술력을 한번 더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AI를 대표할 수 있는 기술,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인식시스템 인증은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K-NBTC)가 시험하고 이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인증하는 국내 유일의 인증 테스트다. 현재 지문·얼굴·홍채·정맥인식 등의 성능 시험과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증 과정에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가 자체 구축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다.

jangstag@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