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치매고위험군 대상 치매선별검사 실시
평창군, 치매고위험군 대상 치매선별검사 실시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1.07.2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75세 이상 어르신 5677명

강원 평창군보건의료원 치매안심센터는 7월19일부터 9월까지 관내 만 75세 어르신 5677명을 대상으로 인지기능 저하자 발굴을 위한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사전에 평창군 만 7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우편 안내장을 발송했으며, 안내 후 지역 보건기관(보건의료원,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치매인지 선별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치매 인지선별검사를 실시한 후 인지저하자를 대상으로 치매진단검사(신경인지검사)를 무료로 진행하고, 치매로 진단될 경우 원인 규명을 위해 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협약병원(평창군보건의료원, 원주기독교병원, 강릉아나병원 등)과 함께 연계해 진단 후에도 각종 서비스지원(물품, 약제비 지원 등)과 프로그램(치매환자 쉼터 및 가족지원)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장재석 군 보건의료원장은 “치매 유병률은 만 75세가 되면 기존 8.6%에서 21.8%로 2배 이상 급증하는데, 만 75세 어르신 모두가 치매검진을 받으시면 치매 환자 및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해 치매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치매국가책임제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평창/이중성 기자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