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청해부대 집단감염 사태 감사 착수…유입경로 추적
국방부, 청해부대 집단감염 사태 감사 착수…유입경로 추적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1.07.22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6일까지…국방부·합참·해군·의무사·청해부대 대상 감사
귀국하는 청해부대원. (사진=연합뉴스)
귀국하는 청해부대원. (사진=연합뉴스)

국방부가 청해부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

감사 과정에서 바이러스의 부대 내 유입 경로 조사 또한 이뤄질 전망이다.

22일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감사관실은 이날부터 10명을 투입, 청해부대원 90% 확진 사태와 관련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각종 의혹(합참의 청해부대 방치 등)을 규명하고 각 관계기관이 적절한 대응을 했는지를 따져보기 위한 감사에 착수한다.

감사 기간은 오는 8월6일까지지만 필요할 경우 기간을 더 연장할 수 있고, 투입 인원도 늘어날 수 있다.

감사 대상은 청해부대에 대한 작전지휘와 부대 관리 책임을 갖고 있는 △합동참모본부 △해군 작전사령부 △해군본부 △국군의무사령부 △국방부 관련 부서 등이다.

국방부 감사관실에 따르면 우선 각 대상 기관으로부터 청해부대와 관련된 자료를 받아 분석에 들어간 뒤 현장 감사에 투입할 계획이다.

다만 청해부대 34진 장병이 현재 격리 중인 점을 감안해 일단 비대면 방식을 통해 설문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떤 경로로 청해부대 함정으로 유입됐는지에 대한 조사도 함께 이뤄질 방침이다.

앞서 34진 문무대왕함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번 달 1일까지(3박4일간) 군수품 적재를 위해 아프리카 해역 인접국에 함정을 기항했다. 군수품 적재 당시 현지인과 장병간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하는 등 특별한 문제점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기항 기간, 일부 승조원이 함정을 무단이탈해 현지인 등과 접촉을 시도한 것 아니냐’는 추정을 내놓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감염경로와 관련해선 함정 현장 조사가 제한되는 상황이다. 방역당국의 역학조사와 별개로 부대원 진술 등을 통해 코로나19의 유입 경로 또한 추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방부는 파병 계획 단계부터 실제 파병된 이후 부대 운영 및 방역 지침 이행, 비상 상황 발생 시 합참과 국방부, 의무사 등 관련 기관의 초기 대응대책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 같은 감사과정을 통해 정치권을 비롯해 언론, 시민단체 등에서 제기한 의혹 등을 명쾌히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정치권 등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과 관련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규명하는 게 첫 번 째 목적”이라며 “합참, 국방부, 의무사 등이 관련 상황 매뉴얼대로 제대로 조처를 했는지도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감사 결과, 문제점이 나타난 기관 및 담당자는 징계 등의 문책성 인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vietnam1@shinailbo.co.kr